경기도청 전경. (사진=경기도)
경기도청 전경. (사진=경기도)

[수원일보=김갑동 기자] 경기도는 도민의 학습 기본권 실현을 위한 '2024년 경기도 평생교육진흥 시행계획'을 수립했다고 5일 밝혔다.

이에 도는 올해 ‘더 많은 기회, 더 고른 참여, 더 튼튼한 학습기본권으로 도민의 학습 기본권 실현’을 비전으로 삼아 4개 영역 62개 사업에 도비 3064억원을 포함, 총예산 4788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각 영역별로는 △모든 도민의 전 생애 평생학습권 보장을 위한 38개 사업 △전국 최고 수준의 교육지원사업 선도 9개 사업 △미래인재로서의 청소년 성장 지원 7개 사업 △도민 문화복지 향상을 위한 도서관 정책추진을 위해 8개 사업 등이다.

도는 이번 시행계획에서 생애 전환기 맞춤형 평생교육 및 취약계층 교육 기회 확대를 중점 추진 방향으로 삼았다.

이를 위해 청장년기부터 노년기를 아우르는 생애주기별 평생교육 프로그램인 경기도 평생배움대학, 교육 소외 청소년에 대한 교육복지를 위해 찾아가는 배움교실 사업을 지속 추진한다.

또 생애주기 과업으로 진로 탐색이 필요한 청소년 및 대학생을 위한 진로체험을 위해 37억원, 위기 청소년·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지원에 395억원을 투입, 취약 청소년의 교육 기회를 보장한다.

이 밖에도 공공도서관 건립 지원, 정보취약계층 독서활동 지원 사업 등을 운영해 도민의 문화복지 향상을 도모한다.

조태훈 도 평생교육과장은 “2024년 평생교육진흥 시행계획을 통해 평생교육의 기회가 넘치는 경기도로 발돋움 하겠다”며 "앞으로도 도민의 요구에 부응하는 평생학습 사업을 적극 발굴,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