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무예인문학 강연 ‘정조의 꿈, 정조의 힘’ 포스터. 
2024 무예인문학 강연 ‘정조의 꿈, 정조의 힘’ 포스터. 

[수원일보=이민정 기자] 수원시립공연단은 새로 개장한 정조테마공연장에서 오는 4월부터 6월까지 첫째 셋째 주 토요일 오전 10시 무예 인문학 강연 ‘정조의 꿈, 정조의 힘’을 개설한다.

수원시립공연단 무예 인문학 강연 ‘정조의 꿈, 정조의 힘’은 시립공연단이 전수교육사업 확장을 위해 지난해부터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정조의 민생철학과 무예도보통지에 담긴 국방 철학을 인문학적 관점으로 접근한 강연이다. 강연은 수원시립공연단 무예24기 전수교육 담당 최형국이 진행한다.

최형국 강사는 문화사·전쟁사·무예사를 연구해온 역사학 박사이자 무예24기를 수련한 지 30년이 넘은 문무겸전의 무예인문학자다. 2021년에는 『무예도보통지』를 완전하게 번역한 『정역 무예도보통지』로 롯데출판문화대상 본상을 수상했다.

지난해에는 『무예로 조선을 꿈꾸다』-정조의 리더쉽과 무예도보통지를 출판하는 등 수원 화성과 무예24기 다양한 학술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무예24기를 알리기 위해 수원시립공연단 시민아카데미 여름무예학교를 해마다 진행해왔다. 3년 전부터는 수원 남창초등학교와 삼일공업고등학교, 수원시여성문화공간 '휴’에 출강하며 한국 전통의 무예문화를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다.

수원화성문화제 야행 ‘무예24기 토크콘서트’와 수원시립공연단 조선 무예사 강의 ‘이상한 무예인 최형국’에서는 전회차, 전석 매진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교육 내용은 수원 역사의 핵심인 정조와 수원화성, 무예24기와 장용영 등 정조의 민생철학과 무예도보통지에 담긴 국방철학으로 구성된다.

올해 하반기에는 무예24기의 다양한 무예동작을 체조로 발전시킨 '홍재무예체조 교실'을 준비 중이다. 수강신청은 선착순이며 수원시립예술단 누리집을 통해 3월 25-4월 5일까지 접수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수원시립예술단 누리집(http://www.artsuwon.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