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준 후보. (사진=김현준 후보 선거사무소)
김현준 후보. (사진=김현준 후보 선거사무소)

[수원일보=정준성 기자] 김현준 국민의힘 수원시 갑선거구 후보는 장기간 표류중인 화홍문 공영주차장 개발사업을 정부주도로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20일 밝혔다.

김 후보는 “화홍문 공영주차장 개발사업은 과거 수원시와 경기관광공사가 공동으로 추진했으나 사업성 부족 등으로 인해 20년째 표류중이고 화홍문 공영주차장은 수원화성 문화재 규제 등으로 사업성 확보가 곤란하다. 이로 인해 기존의 민간참여 개발 방식으로는 사업추진이 어려운 실정”이라며 “사업추진 동력 확보를 위해서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화홍문 공영주차장은 수원화성 문화재 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최고높이 14∼18m의 5층 규모의 건축물만 건설 가능한 상황으로, 과거 수원시에서 개발사업자 공모시 민간업체 참여가 전무하여 사업추진이 무산돼있는 실정이다. 

이에 김 후보는 화홍문 공영주차장 개발사업을 정부 주도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밝혔다. 

김 후보는 “화홍문 공영주차장 개발에는 용지비, 건축비 등 약 1000억원의 막대한 예산투입이 필요하고, 사업기간도 장기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수원시가 1000억원의 개발비를 부담하는 것은 재정 여건상 힘들고, 다수의 국가지정 문화재가 위치하고 있는 수원화성의 특수성을 감안했을 때 주변 지역은 국가 주도로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화홍문 공영주차장 개발사업을 수원시의 관광산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좋은 수단으로 보고 있다. 

김현준 후보는 “수원시는 다양한 관광자원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나, 열악한 주차환경과 숙박시설 등 인프라 부족으로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저조한 상태”라며 “화홍문 공영주차장에 유스호스텔과 대규모 지하주차장을 설치하면 숙박과 주차문제가 해결돼 체류형 관광객이 크게 증가하고, 주변 식당과 상가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김 후보는 정부여당의 후보로서 화홍문 공영주차장 개발사업의 국비 확보와 조속한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임을 밝혔다.

김 후보는 “수원시의 타 여당 후보들과 협력해 화홍문 공영주차장 개발사업이 정부사업으로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면서 “앞으로도 수원시의 관광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지역 특화형 일자리가 다수 창출돼 지속가능한 관광산업 생태계가 형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