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신도시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주상복합아파트 메타폴리스가 최근 입주 사업자 유치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분양 당시 사업계획을 변경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초 방송국 등의 미디어센터와 36층 규모의 벤처타워, 백화점, 호텔 등 핵심 시설의 입주 사업자 유치가 순탄하지 않자 규모를 축소하거나 유치업종 변경, 일부 시설은 아예 용도를 변경한 것으로 밝혀졌다. 메타폴리스 측은 이같은 사업내용을 변경하면서 주민설명회나 동의 등의 절차를 거치지 않아 입주예정자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입주예정자들은 이미 모든 세대 분양을 마친 상태에서 사업내용변경이 이뤄졌음에도 미리 사업계획 변경을 알리지 않은 것은 ‘사기분양’이라며 법정소송 등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메타폴리스 측은 핵심 시설 유치 등을 앞세워 분양 당시 동탄신도시 평균 분양가보다 무려 2배 가까이 비싸게 분양가를 받아 물의를 빚은 데 이어 사업계획조차 제멋대로 변경하면서 또다시 갈등을 빚고 있다.

▲ 지난달 말 현재 33%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는 주상복합 메타폴리스. ⓒ추상철 기자 gag1112@suwonilbo.kr

● 고분양가 논란에도 불티

주상복합아파트 메타폴리스는 동탄신도시 사업이 시작되면서 국내 최대규모의 주상복합단지로 큰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지난해 6월 분양 당시 DTI 적용과 3.3㎡당 1천419만원(동탄신도시 평균분양가 3.3㎡ 당 700만~800만원선)의 고분양가에도 불구하고 전 아파트형이 1순위에서 평균 21.37대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을 정도다.

특히 한국토지공사가 프로젝트 파이낸싱(PF) 회사를 설립해 사업을 추진하면서 메타폴리스 분양에서 올린 수익만 555억원(통합민주당 이낙연 의원 국정감사 자료)에 달해 고분양가 논란이 불거져 나오기도 했다.

고분양가 논란에도 인기를 끈 것은 분당급 신도시인 동탄2신도시 개발 계획이 확정되면서 향후 몸값 상승 등의 기대치가 높았던 탓이다.

특히 주상복합 아파트 단지 내에 백화점과 업무용 빌딩, 미디어센터, 호텔, 등 도심 편의시설이 한 곳에 들어서는 복합단지라는 점도 크게 부각 돼 분양자들의 관심을 불러모았다. 메타폴리스가 들어서는 지역은 동탄신도시 중심상권지역이다.

메타폴리스는 지난 2004년 4월 민·관 합동으로 528억여원을 출자해 설립한 프로젝트 파이낸싱(PF) 회사로 한국토지공사(지분율 19.9%), 포스코건설(40.05%), 신동아건설(12.02%), 신한은행(2%) 등이 지분을 갖고 있다.

당초 사업계획에 의하면 전체면적 76만367㎡ 규모의 메타폴리스는 55층~66층 고층빌딩 4동을 건립한다. 132~323㎡ 규모의 아파트 전체 1천266세대로 구성된다.

단지 내 도입시설로는 부지매각 방식의 호텔(19층)과 분양방식의 벤처센터(2만4천364㎡, 36층), 스포츠센터(7천394㎡, 6층), 백화점(1만2천358㎡, 9층), 미디어센터(2만9천164㎡, 56층), 과학센터(1만402㎡, 9층) 등을 유치해 복합단지로 개발한다고 돼 있다.

 

● 백화점 유치 등 불확실… 사업계획 전면 재검토 시사

그러나 오는 12월 2단계 착공을 앞두고 메타폴리스가 입주자협의회에 당초 사업계획과 달리 일부 시설의 변경을 골자로 한 한 통의 메일을 보내온 것으로 확인됐다.

메타폴리스 측은 회신 메일을 통해 입주 사업자 유치 난항과 사업환경 등의 변화로 인해 2단계 사업이 공모 당시 계획안에서 일부 조정됐다고 통보해온 것이다.

회신 메일에 따르면 당초 2단계 10블럭에 계획된 36층 규모의 벤처센터는 인근 아파트 일조권 침해 등을 이유로 9층 높이로 조정된다.

또 방송국과 언론사 등의 입주가 계획됐던 56층 규모의 미디어센터는 첨단 업무시설로서의 기능을 위해 필요한 IT업종, 금융 및 보험서비스 관련 업체들의 업무시설로 변경됐다. 경인방송의 대표자가 바뀜에 따라 유치에 실패했다는 것이 변경 이유다.

9층 규모의 백화점은 전문업체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만약 유치하지 못할 경우 대안으로 대형쇼핑몰을 유치토록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메타폴리스 관계자는 “이같은 사업계획 변경이 복합단지 전체를 조기에 완성, 활성화하기 위해 불가피한 조치였다”고 밝혔다.

그러나 메타폴리스 입주자협의회는 주민설명회나 사전 동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사업내용을 변경한 것은 분양사기에 가깝다면서 법정소송 등 강력대응을 시사했다.

입주자협의회 관계자는 “주민 설명회도 거치지 않고 시공사 측에서 무작정 사업계획을 변경한 것은 입주예정자를 무시한 행동이다”면서 “국토해양부에 집단민원을 제기하고, 진상규명을 위한 입주예정자 서명운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 메타폴리스 입주자협의회 집단반발

입주자협의회는 지난달 27일 37개 입주자대표회의로 구성된 동탄입주자연합회와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를 구성해 총회를 여는 등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공대위는 이날 총회에서 우선 메타폴리스 입주자예정자들을 중심으로 서명운동을 전개키로 합의했다.

목표 인원 300명의 서명이 완료되는 대로 국토해양부에 탄원서를 제출하고, 국토해양부 장관 면담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메타폴리스가 화성시에 용도변경에 따른 교통영향평가를 의뢰함에 따라 화성시가 사전에 알고도 묵인했는지 등을 공개질의할 공청회도 신청한 상태다.

동탄입주자연합회 관계자는 “메타폴리스 단지 내 미디어센터, 백화점 등이 들어서지 않을 경우 메타폴리스뿐 아니라 동탄신도시 전체 상권 활성화에 악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다”면서 “메타폴리스 입주자협의회의 서명운동과 공공기관 공문전달이 끝난 후 동탄신도시 전체 입주자를 대상으로 서명운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메타폴리스 입주자협의회에 따르면 앞서 지난달 20일 메타폴리스 입주자협의회와 메타폴리스 쪽 관계자가 참석한 대책회의에서도 메타폴리스 쪽은 “변경계획을 굳이 알릴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메타폴리스 분양팀 관계자는 “지난 5월 교통영향평가에 따른 입주자협의회와의 설명회를 했다”며 “한국토지공사와 협약 후 사업계획안을 일부 조정했다”고 밝혔다.

메타폴리스 관계자는 “분양 당시는 사업계획이었기 때문에 일부 변경될 수도 있다”고 전제해 크게 문제 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화성시 건축과 관계자 “메타폴리스 입주자협의회의 공청회 신청 등에 대해 내부 검토중”이라며 “벤처타워 등 도입시설물은 주상복합 메타폴리스 건물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중심상업지구 내 시설이기 때문에 시에서는 특별한 대책을 내놓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난색을 표했다.

이처럼 갈등의 실마리를 풀 업체 쪽이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에만 기대를 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동탄입주민연합회는 분양 당시부터 고분양가에 따른 입주민들의 부담을 가중시킨 전례를 생각한다면 메타폴리스가 지금이라도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