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호매실 지역 주민들이 요구해 온 호매실 열병합 발전소 이전 문제가 주공과 국토해양부 등 관계 기관이 발전소 부지를 이전하기로 합의했다.

이로써 지난 5월 호매실 열병합 발전소 이전을 위한 비상대책위(이하 비대위)가 구성된 지 5개월 만에 발전소 문제가 일단락됐다. <수원일보 10월 6일 자 보도>

비대위에 따르면 28일 오후 정미경 의원실(한나라당, 수원 권선)에서 열린 열병합 발전소 이전 문제에 관한 간담회에서 주택공사와 국토해양부, 지식경제부, 시행사인 휴세스(주) 등은 열병합 발전소 부지를 택지 지구 내 다른 곳으로 이전키로 합의했다.

또, 호매실택지지구에 열(난방) 에너지와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2만 2천여㎡에 달하는 열병합 발전소의 규모를 축소해, 지역난방을 위한 열에너지를 공급하는 3천300여 ㎡ 규모로 건립하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혔다.

주공 등 관계기관은 11월 7일 열에너지 공급시설의 이전 부지 위치를 확정해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외부의 지역난방 에너지를 받아 택지 지구 내에 공급하는 약 2천800㎡ 규모의 열가압장이 건립될 예정이었으나, 열병합 발전소(난방, 전력)가 들어설 것으로 알려지자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그동안 주민과 비대위는 열병합 발전소가 전자파와 각종 유해물질로 인해 예정부지 반경 600m 이내 3천500여 세대, 1만 1천여 명에게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발전소 건립 취소 혹은 1㎞ 이상 떨어진 곳으로의 이전을 요구해 왔다.

사실상 열병합 발전소의 이전과 시설 축소로 합의되자, 비대위 측은 환영 입장을 밝히며 11월 6일로 예정됐던 항의 집회를 취소하기로 했다.

비대위 측은 “발전소 부지 이전이 확정 발표되면 열병합 발전소 비대위도 해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열병합 발전소 문제 외에 아직 임대 주택 비율 조정, 신분당선 일괄 개통 문제 등 호매실 지역에 해결해야 할 현안이 많다고 비대위는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정미경 의원을 비롯해 주공과 국토부, 지식경제부, 수원시청, 비대위, 휴세스(주) 측 관계자 2명씩과, 박장원 수원시의회 의원(평·금호동)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