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살리는 대체 교통수단으로 평가받는 '자전거'. 요즘 자전거타기 활성화를 위한 범시민적인 운동 전개와 지자체의 인프라 구축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수원시도 이 반열에 발맞춰 공영자전거 도입과 자전거도로 확충 등 미비한 시설 보완에 나섰지만, 아직 갈 길은 멀어 보인다. 이에 따라 수원시의회 연구단체인 '녹색 교통 및 주거환경개선 연구단체'와 '자전거 특별시'라 불리는 창원시 탐방에 나섰다. 전국 최초로 자전거정책과를 신설하고, 자전거 상해보험 가입, 공영자전거 '누비자!' 도입 등 자전거타기 문화 활성화를 위한 우수사례를 직접 둘러보고 수원시의 자전거타기 활성화를 위해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본다. <편집자 주>

▲ 16일 '자전거 특별시' 창원시 탐방에 나선 수원시의회 '녹색교통 및 주거환경개선 연구단체'와 도시건설위 소속 의원이 창원경륜장 내 자전거문화센터 앞 공영자전거 대여시스템 '누비자'를 직접 둘러보고 있다. 왼쪽부터 이희정·이윤필 의원, 김효수 위원장, 김진관 의원, 신동은 전문위원. ⓒ 이정하 기자
"다르면 얼마나 다르겠어?" 수원시의회 ‘녹색교통 및 주거환경개선 연구단체’와 '자전거 특별시' 창원시 견학에 오른 지난 16일 수원에서 버스로 4시간을 달려 도착한 창원시. 수원에서 출발 전 누군가 지나가는 말로 뱉은 한마디가 떠올랐다. 하지만, 달라도 너무 달랐다. 김진관 의원은 "우와~! 자전거 전용도로와 교차로까지 자전거 진행 주행로를 별도로 설치했네. 도로교통법이 걸림돌이 됐을 텐데…."라고 말끝을 흐렸다. 견학에 나선 연구단체 대표 김효수 도시건설위원장을 비롯해 김진관·이윤필 의원, 특별 게스트로 참석한 이희정 의원, 수원발전연구센터 김숙희 책임연구원 등 모두 창원시 땅을 밟기도 전 버스 안에서 연방 감탄사를 쏟아낼 정도였다.

처음 견학지는 지난해 9월 전국 최초로 문을 연 '자전거문화센터'. 창원경륜장 내 설치된 문화센터는 자전거 특별시 추진 시책을 뒷받침할 자전거 종합 문화공간으로 자전거에 대한 제도적, 이론적, 실무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이곳에선 시민공영자전거 '누비자' 운영본부와 터미널을 운영해 자전거타기 교육에서부터 정비, 전시, 홍보에 이르기까지 모든 자전거 관련 업무를 원-스톱(One-Stop)으로 처리한다. 특히 이곳은 주변 환경과 자전거 초보 이용자들을 위한 S코스, 송림황토코스, 경륜장 2층 데크 1㎞를 이용한 오르막코스 등 다양한 자전거주행코스 연습장이 인상적이다.

문화센터 홍보관 입구에 설치한 시민공영자전거 '누비자'가 제일 먼저 견학단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하얀색 바구니가 달린 녹색 공영자전거에는 GPS를 장착해 이용자가 실시간으로 주행속도와 주행거리, 주행 경로 등을 탐색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고 홍보관 여직원이 설명했다. 365일 24시간 무인 시스템으로 운영 중이며, 창원시민이면 누구나 전자카드를 발급받아 저렴하게(2시간 무료, 초과 때 30분당 500원) 이용할 수 있다. 연간 이용료는 2만 원(월 3천 원)이다. 이런 공영자전거 터미널이 창원시내 곳곳에 20개소(430대)나 된다. 자전거문화센터 신재상 팀장은 "반응이 좋은 만큼 앞으로 공영자전거를 5천대로 확대할 것"이라고 했다.

▲ 창원시 토월로 상남사거리 인근 자전거 전용도로.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을 위해 분리대를 별도로 설치하고, 교차로 지점은 위험을 알리는 유도봉을 곳곳에 설치 해 놓고 있다. ⓒ 이정하 기자
누비자 자전거는 제작비용 60만 원에 대여시스템, 중앙관제센터 도입 등을 고려하면 1대당 총 300만~350여만 원의 설치비용이 든다. 김효수 위원장은 "올해 수원시도 공영자전거를 도입할 예정으로 애초 시스템 구축비용이 많이 들지만, 시스템 구축 이후엔 추가적인 설치 비용부담이 줄 것"이라고 했다. 고가의 자전거인 만큼 도난의 우려가 크지만, 아직 창원시에서 단 한 건의 도난사건이 발생하지 않은 것도 고무적인 일이다.

이와 함께 자전거타기를 꺼리는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 안전의 문제도 박완수 창원시장이 직접 나서 해결했다. 한 보험사와 1억 9천800여만 원의 자전거 보험가입을 성사시킨 것이다. 이윤필 의원은 "자전거 보험은 보험사들이 손해만 본다며 피하는 보험 중 하나"라면서 "박완수 창원시장의 의지가 대단한 것 같다"고 칭찬했다. 이 보험은 50만 4천 명의 모든 창원시민을 피보험자로, 언제 어디서나 자전거로 인한 가해나 피해 시 일정금액을 보장하고 있다. 보험지급은 4주 이상의 상해를 입으면 40만 원을 지원하고, 사망사고 등 후유장애를 입으면 최대 2천900만 원까지 지급한다. 보험가입 이후 현재까지 52명이 골절상 등의 가벼운 부상으로 보험금을 타갔다.

오후 2시 30분께 창원시 대방로 자전거 전용도로 공사현장을 둘러보고 나서 이희정 의원은 "자동차족들의 반발이 심했을 텐데, 편도 4차선의 한 차선을 아예 자전거 전용도로로 만들었다"면서 "창원시의 자전거 우선정책 의지를 읽을 수 있는 대목"이라고 했다. 창원시는 대방로 4.3㎞ 구간 왕복 8차선 도로의 양쪽 한 차선씩 막고, 자전거 전용도로를 설치 중이다. 68개 노선 214.3㎞의 자전거 도로 중 14개 노선 94㎞가 자전거 전용도로다. 도로 가장자리에 설치한 자동차·자전거 겸용도로(7개 노선 21.5㎞)를 제외하고도 전국 최장의 자전거 전용도로를 확보하고 있다.

창원시를 방문한 (사)자전거사랑전국연합회 최경규 사무국장은 "이 때문에 창원시에서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거리 어디서나 '자전거족'을 쉽게 만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자전거의 도로주행에 가장 큰 걸림돌인 교차로 구간도 막힘이 없다. 기존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는 건널목을 이용해야 하지만, 창원시는 자동차와 같은 신호체계를 적용해 자전거도 교차로를 통과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위해 지난해 8월 자체의 자전거도로 설치 기준안을 마련했다. 일반도로와 교차로에서도 자전거유도도로를 적갈색 도색과 야간반사도를 고려한 소재를 택해 시인성을 높이는 한편 교차로와 건널목, 버스승차장 등의 시설기준도 마련해 놓고 있다.

김숙희 책임연구원은 "창원은 교통수단의 최우선 과제인 연계성이 상당히 잘 이뤄져 있다"고 평가한 뒤 "수원시도 자전거 도로의 연계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창원시는 지난해 8월 자체 자전거도로 설치 기준안을 마련해 자동차와 같은 신호체계로 자전거도 교차로를 통과할 수 있도록 했다. 자전거 이용자들의 안전을 위해 자전거도로를 적갈색 도색과 야간반사도를 고려한 소재를 택해 시인성을 높였다. ⓒ 이정하 기자
이 밖에도 버스 승강장마다 자전거 보관대를 설치해 놓아 다른 교통수단과 연계성도 높았고, 올해 1억 2천만 원의 예산을 확보해 자전거 출퇴근 제조업 근로자에게 월 3만 원의 수당을 이달부터 지급하고 있다.

자전거정책과 서정국 정책담당관은 "창원시가 애초부터 자전거 특별시가 된 것은 아니다"라면서 "박완수 시장이 취임하고서 자전거정책과를 신설하고, 직접 자전거 출퇴근 운동을 벌이면서 자전거문화가 급성장했다"고 밝혔다.

창원시는 30여 년 전 호주 캔버라 시를 모델로 조성된 계획형 산업도시로 자동차와 자전거 도로가 잘 갖춰져 있었지만, 그동안 자전거도로 활용도가 없자 이를 폐쇄하고 도로를 확장했었다. 박 시장이 '자전거 특별시'를 만들겠다며 팔을 걷어붙인 이후 창원시의 우수사례를 배우기 위해 서울, 경기 등 전국 지자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서 담당관은 "지난 2007년 말 창원시민 자전거 보유 대수는 12만 9천500여 대로, 교통 수송분담률 자체조사 결과 학생은 23%, 출퇴근 수송분담률은 7.3%대로 나타났다"면서 "2020년까지 자전거 이용률을 20%까지 높이는 것도 기대해 볼만하다"고 말했다.

견학을 마치고 돌아오는 버스에서 견학단은 "결국 단체장과 시 관계자들의 의지다"라고 이구동성으로 외쳤다. 이들의 의지가 있다면 지구를 살리는 '아름다운 두 바퀴, 행복한 동행'에 수원시도 동참할 날이 멀지 않아 보인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