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권선구는 구청 민원실과 각 동 주민센터 민원실에 고객만족도 조사를 위한 '주민의 선택' 설문 패널을 설치했다고 19일 밝혔다.

종합민원과 신윤범 과장은 "이번 조사는 언제 어디서나 친절을 생활화하는 분위기 조성과 민원행정 서비스 전반에 대한 주민 평가를 직접 받는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권선구가 실시하는 '주민의 선택' 조사는 구청 종합민원과 등 모두 12개소에서 시행됨에 따라 주민들도 만족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조사항목은 '첫인사와 끝 인사', '고객을 응대하는 말투와 표정 등 태도', '업무처리 과정과 결과', '민원실 시설과 환경분야' 등으로 나누어져 있다.

구민들은 민원내용에 대해 만족일 땐 초록색, 보통일 땐 노란색, 불만족일 땐 빨간색 등으로 직접 평가하면 되고 기타 건의사항과 친절한 직원추천은 직접 작성할 수도 있다.

신 과장은 "조사 패널을 주민이 잘 보이는 곳에 비치, 항목별 평가기준에 따라 정확한 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주민의 선택'은 연중 실시될 예정이며 매월 통계를 기록함으로써 1년에 2회 최하위 및 최상위 부서와 친절직원에 대한 포상과 평가도 시행된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