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없는 신도시' 논란을 빚었던 광교신도시 학교용지 공급 문제가 4개 공동시행자 간 무상공급 계획에 합의함에 따라 일단락됐다.

경기도시공사는 22일 광교신도시 내에 설립예정인 학교용지(초 6개소, 중 4개소, 고 4개소)의 공급방안에 대해 경기도·수원시·용인시·경기도시공사 등 4개 공동시행자 간 5차례에 걸친 회의 끝에 이날 최종 합의했다고 밝혔다.

다만, 초·중교 학교용지는 완전 무상으로 짓고, 고교 부지는 '선 무상사용, 후 정산'으로 처리하기로 했다. 또 재원조달 방안은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점에서 다시 협의할 예정이다.

이번 합의로 오는 29일 열리는 경기도교육청 학교설립심의위원회에 안건을 상정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주민 입주가 시작되는 2011년 4월에 맞춰 학교를 개교할 수 있어 우려했던 학교대란은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수원시와 용인시는 도가 부담해야 할 학교용지 부담금을 공동사업시행자에 전가하고 있다며 반발, 학교용지 공급문제를 놓고 갈등을 빚어왔다. 더욱이 도교육청은 도가 지급해야 할 학교용지부담금이 1조 원에 육박하는데도 지급을 하지 않는다며 광교 내 설립예정이던 학교의 예산배정을 제외하기도 했다.

이번 합의 결과가 비슷한 처지에 놓인 김포 한강신도시와 수원 호매실택지지구 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