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원시의회 '녹색교통 및 주거환경개선 연구단체' 염상훈(왼쪽부터), 진흥국, 김효수(대표), 이윤필, 이재식 의원. (사진 위) 수원천 자전거 탐방에 나선 연구단체 김진관(오른쪽) 의원 등이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겠다며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 아래) ⓒ 수원일보 DB

수원지역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서는 통행목적에 맞는 맞춤형 대안 수립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수원시의회 ‘녹색교통 및 주거환경개선 연구단체’는 11일 오전 수원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에서 ‘녹색교통 및 주거환경개선 연구 용역(수원발전연구센터)’ 중간보고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중간보고회를 통해 큰 틀에서 자전거도로의 기능과 인프라 구축 방향을 설정해 통학·출퇴근용, 레저용, 공공자전거 등의 목적에 맞는 대안을 제시했다.

보고회 자료에 따르면 수원천 등 수원지역 4대 하천변에 자전거 도로를 확보하고, 이들 하천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어 관광·레저용 자전거 도로를 만드는 방안이 검토된다.

우선 자전거 도로의 연계성을 위해 4대 하천별로 남북방향의 자전거 도로를 만들고, 동서방향을 연결하는 지점은 자전거 전용로를 구축하도록 했다.

레저용도인 만큼 광교산과 연계한 MTB자건거 코스 개발과 4대 천이 만나는 지점에 자전거 휴식센터 설립 등 흥미와 편의를 동시에 제공하도록 조성된다. 이와 함께 수원화성을 관광코스로 개발해 관광용 자전거를 도입하면 실효성이 높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런 결과는 지난해 11월10~30일까지 수원시민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설문 응답자 2천430명)를 분석한 결과, 자전거 이용자의 90% 이상이 여가를 즐기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한다는데 기초하고 있다.

또 통학·출퇴근용 자전거 활성화 대책은 도로다이어트를 대안으로 내놓았다. 도로다이어트는 차로 전체 폭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차로 수를 줄이거나 차로 폭을 좁혀 자전거 전용도로를 확보하는 기법이다.

창원시나 인천시의 사례를 적용해 왕복 8차선 도로의 양방향 1개 차선을 줄이고, 안전을 위해 차량의 제한속도를 줄이는 한편 차로와 도로 사이에 화단을 조성한다.

다만, 차량통행이 잦은 국도는 도로다이어트를 지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수원시가 상반기 중 도입하기로 한 공공자전거는 도입에 앞서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가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공자전거 도입의 효율성을 높이려면 자전거 관련 인프라 구축이 선행돼야 하는데다, 타 지자체의 운영 성과를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 밖에도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조례개정 등 연구와 주택가 이면도로 개선을 통한 보행환경 및 주거환경개선 방안, 그린파킹, 주차환경개선을 위한 공영주차장 건설 확충방안 등을 제시했다.

연구단체 대표 김효수 도시건설위원장은 “용역이 완료되면 이 결과를 자전거 이용 활성화 기본계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서는 추가적인 연구도 필요한 만큼 장기적인 대안을 갖고 접근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원시의회 녹색교통 및 주거환경개선 연구단체는 김효수(대표), 이재식, 이윤필, 진흥국, 염상훈, 김진관, 김영대 의원 등 7명의 의원이 활동 중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