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학기부터 도입된 학습보조인턴교사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일반 관공서 행정인턴과 달리 ‘교육’이라는 특수성과 전문성을 고려해 보조인턴교사를 선발했는가가 논란의 핵심이다.

28일 수원시교육청에 따르면 현재 수원지역 초·중·고교에서 근무하는 162명의 학습보조인턴교사는 지난 1일부터 업무를 시작해 올해 12월 겨울방학 직전까지 근무한다. 시 교육청은 이들의 전문성을 확보하고자 △학력향상 중점학교 학습보조, △전문계고 산업현장 실습보조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지원 △위기자녀 지원 전문상담 △수준별 이동수업 학습보조 △과학실험 보조 △사교육 없는 학교운영 보조 등으로 나눠 운영 중이다.

이처럼 인턴교사 운영체계는 전공이나 적성에 따라 분야를 세분해 배치한 것으로 보이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는 지적이다.

이들 인턴교사는 교원 자격증을 소지한 기존의 기간제 교사와는 달리 학력이나 전공에 대한 채용기준(4년제 대졸 이상)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때문에 전혀 다른 과목의 전공자가 채용되는가 하면 채용 권한도 각 학교장에게 위임돼 간단한 면접과 이력서 검토를 거쳐 곧장 업무에 나서는 실정이다.

다만, 교육청은 비전문분야에 지원한 인턴 교사를 위해 일선 학교에 배치하기 전에 ‘직무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분야별로 2-3시간의 오리엔테이션에 그치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현장에 투입된 인턴교사들이 제대로 된 상담업무나 실습 보조 등의 구실을 하지 못하고 일선 교사들의 문서 수발 등 잡일에 투입되고 있는 수준이다. 이달부터 장안구 모 중학교에서 상담교사로 근무하는 Y(27·여)씨는 학생 진로나 가정환경에 대한 상담보다는 교사들의 문서 수발이 주 업무다. Y 씨는 “교과 과정에 대한 전문 지식이 부족해 주로 하는 상담이 이성 문제나 생활 문제에 그치고 있다”며 “사실 근무하면서 학생을 상담한 일은 손에 꼽을 정도며 하루를 잔심부름하며 보낸다”고 말했다.

인턴교사와 같은 교무실에서 근무하는 정교사들은 ‘불편하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Y 씨가 근무하는 K 중학교 학생부장교사는 “왕따, 폭력 등 학교 내부의 문제를 줄이고자 인턴 교사를 채용했지만, 학생 상담 경험이나 지식이 부족해 담임 선생님이 계속 일임하는 상태”라며 “오히려 인턴 교사의 눈치를 보느라 업무가 힘들 지경”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수원시교육청 관계자는 “인턴교사의 주된 시행 목표가 행안부의 일자리 창출이기 때문에 전문성을 따져가며 채용할 수 없는 실정”이라며 “아직 불투명하지만, 내년에도 시행된다면 충분히 연수를 거쳐 학생 교육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