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올해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의 행정인턴 1만3000여명을 채용키로 하고, 11일부터 각 기관별 채용공고를 시작으로 채용절차에 돌입한다고 7일 밝혔다.

행안부는 최근 청년 고용상황을 고려해 연 채용인원의 75%인 약 1만 명을 이달 말까지 채용할 계획이다. 채용은 각 기관에서 공고, 원서접수, 면접시험 등의 절차로 진행되며, 1월 중 기관별 채용인원은 중앙행정기관 3000명, 지방자치단체 7020명 등이다.

행정인턴쉽 지원 자격은 전문대학 이상 졸업자나 졸업 예정자로, 최근 1년간 직장생활 경험이 6개월 미만인 29세 이하 구직자이면 가능하다. 다만 기관 특성과 업무 성격 등에 따라 전공·자격증 등 지원 자격이 추가되고, 전문기술계 고등학교 졸업자 등으로 지원 자격이 확대될 수 있다. 또 저소득층, 장애인, 보훈대상, 여성가장, 조손가정, 한부모 가정, 결혼이민자 등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일정 범위 내에서 별도로 모집할 계획이다.

올해는 주 4일(30시간) 근무하는 만큼 지난해에 비해 근무시간이 줄어들어 월 급여 또한 98만원에서 70만원 수준으로 책정됐다.

행안부는 수행업무와 교육훈련에 대한 행정인턴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 등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을 사전에 교육받고, 2개월간 현장 수습을 하도록 하는 ‘민간기업 수습 프로그램’도 새롭게 운영하기로 했다.

행정인턴의 채용정보는 모집 기관과 업무에 따라 다를 수 있어 반드시 채용공고문을 확인해야 하며, 채용 공고문은 행안부 나라일터(http://gojobs.mopas.go.kr)와 노동부 일모아(http://www.ilmoa.go.kr), 각 기관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