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성시 동부권아파트연합회가 지난 8일 오후 기배동 신미주아파트 관리사무소 회의실에서 통합 찬성 기자회견을 연 가운데 부모와 함께 참석한 한 어린이가 '우리의 소원은 통합'을 외치고 있다. ⓒ 안종현 기자 ajh@suwonilbo.kr

“수천억원에 달하는 정부의 행정구역 통합 인센티브와 각종 권한 이양을 떠안겨 줄 때 혜택을 누려야 합니다. (정부와 정치권의 지방행정체제개편 완료 후)전국적으로 통폐합이 시행되면 이마저도 없습니다.”

화성 봉담·기배·신영통·화산·안녕아파트연합회와 동탄신도시 통합찬성 입주민 등으로 구성된 ‘화성동부권아파트연합회(이하 동부권연합회)’는 8일 오후 기배동 신미주아파트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행정구역 통합에 적극 찬성한다’며 이 같이 호소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그동안 연합회별로 산별적으로 온라인상에서 진행해 온 통합 찬성의 목소리를 오프라인으로 활동무대를 옮겨 본격적인 공론화 움직임에 들어갔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언제든 수원·화성·오산은 통합된다. 그 전초로 행정안전부가 통합대상 시범지역을 선정해 추진하고 있다”면서 “어차피 될 것이라면 각종 혜택을 준다고 할 때 해야지, 나중에 가서 다른지여과 함께 해봐야 별다른 이점도 못누린다”고 주장했다.

이는 현재 정치권에서 추진하는 지방행정체제개편를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된다. 여야가 초당적인 차원에서 추진 중인 지방행정체제개편안은 현재 230개에 달하는 시·군·구를 평균 인구 70만명 가량의 60~70개 통합시로 2014년까지 재편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행안부가 추진 중인 행정구역 자율개편은 전국 단위 규모의 이 개편안에 일종의 시범지역인 셈이다. 따라서 2014년 통합 땐 정부가 보장한 1600억원 규모의 재정 인센티브와 개발 허가권 등의 권한도 받지 못하는 만큼 이번이 절호의 기회라는 주장이다.

김명호(봉담아파트연합회 회장) 동부권연합회 대표는 “처음엔 관변단체가 내건 반대 현수막이 시민들의 전체 여론인냥 여론이 외곡되고, 호도됐다”면서 “이후 자체여론조사를 벌인 결과 통합찬성 의견이 60~70%를 넘는 다는 것을 알았다. 그런데도 시와 화성시의회가 여론수렴도 없이 통합 반대체 목청을 높였다”고 질타했다.

김 대표는 이어 “물론 이해관계에 따라 반대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그렇지만 시민들에게 통합에 대한 정확한 정보도 제공하지 않고 반대를 위한 반대만 외치는 것은 부당하다”면서 “과연 시민들이 반대하는지 찬성하는지 주민투표로 그 결과를 알아 보자”고 제안했다.

조윤행 화성서부(화산·안녕동)아파트연합회장도 “시의원 11명의 의견만으로 49만 시민의 통합 여론을 담보할 수 없다”면서 “민-민갈등을 부추기지 말고, 주민투표를 통해 결정하자”고 거들었다.

현재 화성지역은 65%의 주민이 몰린 동부권은 찬성 의견이 주류를 이루는 반면 서부권은 반대 의견이 좀 더 우세한 것으로 알려졌다. 

▲ 화성시 동부권아파트연합회가 지난 8일 오후 기배동 신미주아파트 관리사무소 회의실에서 수원·화성·오산 행정구역 통합 찬성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투표로 통합 여부를 결정하자고 호소하고 있다. ⓒ 안종현 기자 ajh@suwonilbo.kr
동부권연합회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우리의 소원은 통합”을 외치며 결의를 다졌다. 이와 함께 동부권연합회는 앞으로 통합 문제를 행정과 정치권 안팎으로 이끌어내 찬성 여론을 높이고, 최종적으로 주민투표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동부권연합회는 지역구 국회의원인 김성회 의원을 만나 시와 시의회 간담회 주선을 약속받았다. 이 자리에서 김 의원은 “화성시와 시의회 측과 시민들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간담회 자리를 주선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행안부의 통합대상지 선정 이후 불과 며칠만에 통합 반대 성명과 건의서를 발표한 화성시와 시의회가 동부권을 중심으로 들끓는 통합 찬성 여론에 어떻게 대처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