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IT인력양성 방안을 13년만에 대폭 손질했다.

지식경제부는 8일 고용불일치를 해소하고 수요자 중심의 IT인력양성을 목적으로 수요맞춤형 인력양성공급과 사업의 단순효율화 등 2대 전략 및 7대 핵심과제가 담긴 ‘IT인력양성 중기개편안’을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한 개편안에 따르면 2013년까지 총 4011억원을 투입해 기업 맞춤형 기초인력 3만5000명, IT고급인력 4000명, 융합고급인력 2000명을 양성한다.

지경부는 먼저 IT노동시장의 수급 불균형을 완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학사인력에 비해 석박사 인력이 부족한 현실을 감안해 대학원 지원사업의 비중을 2013년까지 49%에서 67%로 확대하는 대신, 학부 지원사업의 비중은 38%에서 5%로 대폭 축소한다.

또 소프트웨어(SW)분야 석박사 인력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올해 ‘SW 창의 연구과정’사업을 신설한다. 이는 대학원생이 소규모 연구과제를 제안하면 기업이 최종 선정해 해당 학생과 공동으로 연구를 추진하는 것으로 대기업은 해당 학생에게 연구비, 멘토, 연수 등의 지원을 맡게 된다. 이미 MS사는 올해 연구비 지원은 물론 해외연수도 지원할 의사를 밝힌 상태다.

아울러 석박사 인력양성의 주축인 대학IT연구센터(ITRC)사업의 규모는 46개센터(HW 34개, SW 12개)에서 2013년까지 총 14개 센터로 축소된다. 연구 분야도 반도체, 휴대전화, 디스플레이 등 7대 하드웨어(HW)로 특화한다. 이와 함께 대학원 입학생을 대상으로 기업맞춤형 교과과정을 이수할 경우 졸업 후 3년간 해당업체에서 근무할 수 있는 ‘고용계약형 SW석사과정’으로 중소기업에 고급인력을 공급한다.

정부는 또 산학협력 강화 등을 통해 기업의 인력양성 기회를 확대한다. ‘산학협력 가점제’가 전면 도입됨으로써 현직 교수들의 적극적인 인력양성사업 참여를 유도하며, 교수업적평가시 교수의 산학협력 활동을 우대하는 대학에 사업자 선정시 최대 6점까지 가점을 준다. 중소기업의 신입직원 교육도 수월해진다. 교육비 20%를 부담하면 신입직원을 비트교육센터 등 민간교육센터에서 현장 맞춤형 교육이 가능토록 한 ‘민간교육센터 활용’사업을 2011년부터 추진한다.

정부는 글로벌 IT인재양성에도 중점을 둔다. 미 MIT 미디어 랩과 같은 우수 인재에 파격적 연구비를 지원하는 ‘명품인재양성’사업이 연내에 추진된다. 선정 대학에는 순수연구비로 매년 25억원씩 10년간 지원된다. 우선 올해 1곳, 다음해 1곳 등 총 2곳이 운영되며 정부는 우수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과학영재학교와 연계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정부는 이 같은 인재양성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철저한 중간평가제 도입 등을 통해 사업의 투명성과 지원여부를 최종 판단한다. 현장평가 도입으로 서류심사 허점을 보완하고 사업수행능력 평가항목의 점수 비중도 30~40%로 늘린다. 사업을 수행하는 대학의 책임감을 강화하기 위해 사업비 매칭비율도 5%→10%로 상향 조정했다.

지경부는 이번 개편안이 조기 정착이 가능하도록 사업의 구조조정, 변경, 신설 등을 올해 안에 모두 마무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