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윗파장골, 윗골(上谷)
 윗파장골은 파장골의 윗 동네를 말한다. 현재의 경기도 보건 연구원 윗골짜기로 삼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다.

● 웃파장천
 파장동에 있는 연장 950m의 소하천이다. 장안구 파장동 97-1번지 일대에서 시작되어, 파장동 507-1번지 일대에서 서호천에 유입된다. 서호천 수계에 속하는 하천으로 1997년 9월 수원시에서 소하천으로 지정했다.

● 이목천
 장안구 이목동에 있는 길이 2.10km의 소하천이다. 장안구 이목동 산 6번지에서 시작되어 이목동 519-89번지 일대에서 서호천에 유입된다.
 서호천 수계에서 속하는 하천으로 1997년 9월에 수원시에서 소하천으로 지정했다. 이목천이라는 이름은 이 하천이 이목동을 흐르고 있기 때문에 붙여진 것으로 추정된다.

● 이몽골(利蒙谷)
 이몽골은 경기도 보건 연구원을 거쳐 윗파장골을 지나 약수암이 있는 골짜기를 말한다. 왜 이 곳을 이몽골로 부르는지는 알 수 없다.

● 일림동(逸林洞), 넘말
 일림동은 '화성지(華城誌)'와 '수원군읍지(水原郡邑誌)'에 일용면 일림리(逸林里)라고 기록되어 있는 마을로서 지금 수일중학교가 있는 곳이다. 그 후 일림동으로 바뀌었다가 1914년 행정 구역 통폐합 때 수원군 일형면 파장리에 통합됐다. 이 마을은 옛날에는 파장동에서 가장 큰 마을이었으며 이리내, 은림리(隱林里)라고도 부르게 됐다. 이렇게 부르게 된 까닭은 정조대왕의 능행차때 거둥길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숨어 있는 것처럼 보이는 숲속의 마을, 즉 은림동(隱林洞)이었다가 나중에 발음이 변화해서 일림(逸林)이 됐다고 추정하고 있다. 이 마을은 또 이웃 동네에서 언덕 너머 마을이라고 해서 넘말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 햇골, 횃골
 햇골은 파장동 미륵당(법화당) 위 괴목정교 밑의 위쪽 계곡부터 상수도 집수장 아래 골짜기까지다. 비둘기들의 서식처로 알려져 있는데 일명 횃골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