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 분포된 군용비행장과 사격장 등 군(軍)시설물로 인해 소음피해, 고도제한 등 피해를 입고 있는 수원, 대구 등 전국 13개 지역 지방의회, 주민단체 대표들이 25일  ‘전국 군용비행장 피해주민 연합회(이하 전국연합)’를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24일 이종필 수원시의회 비행장특위 위원장에 따르면 군용비행장이 위치한 전국 16개 지역 중 수원, 김포, 대구 등 13개 지역 대표 100여명은 25일 오전 11시 서울 서초구 대법원 앞 천년부페 웨딩홀에서 전국단위 군용비행장 피해 연합체를 출범시킬 예정이다.

전국연합은 그동안 군용비행장과 사격장 등 군 시설물로 인한 소음피해, 고도제한 규제 등으로 인한 주민의 재산권과 건강권, 각급 학교 학습권 피해에 정부의 보상과 대책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공동대처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날 출범식에서 각 지역대표들은 최종탁 대구대 교수(前 대구K-2비행장이전추진위원장)를 연합회장으로, 이종필 특위 위원장 등 지역별 상임대표 12명을 부회장으로 선출할 예정이다.

또, 출범식이 끝난 후 오후 1시 대법원 앞 검찰청과 서초 경찰서 구간 인도 변에서 집회를 갖고, 현재 법원에 계류 중인 수원 등 12개 지역 13건의 군 시설물 관련 주민소음피해배상 소송건에 대해 조속하고 공정한 확정 판결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채택하고 대법원장과 면담을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전국연합회은 3월 하순 서울에서 전국 단위의 대규모 집회를 갖고 군 시설물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150만명 서명운동을 추진한다.

나아가 오는 6월 2일 실시되는 지방선거 입후보자들에게 정책질의서를 발송하는 등 이 사안을 선거 정책이나 공약화할 수 있도록 활동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