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민주당 최고위원은 15일 “경기도정은 빚더미”라고 주장하며, 연일 김문수 경기지사와 경기도에 대한 맹공에 나섰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민선 3기 80%에 육박하던 경기도의 재정자립도가 김문수 지사 때 들어 50%대로 추락했다고 비판했다.

국비 비중이 높아지면 자체 재정자립도가 낮아지며 도가 국비를 많이 확보했다는 경기도의 해명에 대해 김 최고위원은 “2010년 경기도의 지방세와 세외수입이 각각 감소하는 등 세입 징수기반이 악화됐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세입 기반 악화의 이유로 김 최고 위원은 민선 4기 들어 지역 내 총생산(GRDP)과 일자리가 감소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이날 경기도시공사가 부채 비율이 지난 2006년 550%에서 2009년 말 393%로 낮아졌다는 설명에 대해서도 김 최고위원은 강한 우려를 표시했다.

김 최고위원은 “지난해 11월 경기도의회의 행정사무감사에서 경기도시공사가 부채 규모를 6조3996억원, 부채 비율은 540%(2009년 9월말)라고 답했다”며 지속적으로 부채 비율이 하락했다는 공사의 설명에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2009년 행정안전부로부터 경기도시공사가 ‘미흡’ 판정을, 자체 공공기관 경영 평가에서도 ‘라’ 판정을 받는 등 부실과 방만 운영되고 있다면서 “하루 이자만 아파트 한 채 값씩 날라가고 있다”며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와 함께 경기도가 5000억원으로 추정되는 비용을 들여 호화 신청사를 지으려 하고 있으면서도 청사 디자인 당선작 발표를 미루는 것은 논란을 피하려는 꼼수가 아니냐며 경기도의 명확한 답변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