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녹색산업 육성·지원 그린 올(Green-All) 추진계획’을 마련하고 본격적인 지원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다.

이 계획은 ‘녹색인증제도’ 시행에 따라 유망 녹색기술기업을 발굴·인증해 체계적으로 육성하는 한편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고자 추진하는 종합지원 계획이다.

계획에 따르면 도는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이 정부로부터 녹색인증을 받고자 할 경우 1건당 인증 수수료의 50%와 전문컨설팅 비용 100만원을 지원한다.

또한 녹색인증을 취득한 기업이 순조롭게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녹색기술의 상용화, 녹색제품의 판로개척, 녹색경영자금 융자는 물론 공장을 신설하거나 이전할 경우 공장입지를 지원한다.

도는 이 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재)경기테크노파크와 2억50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하고 향후 부족한 사업비는 금년 추경예산에 더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성과에 따라 내년부터 사업규모를 늘려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도는 최소 80개 기업의 녹색인증 수수료와 50개 기업에 대한 컨설팅 비용 지원 목표를 설정하고, 녹색인증을 취득한 기업에게 신기술 사업화 및 제품판로 개척을 위한 투자설명회, 통상촉진단, 우수상품 전시회 참가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도는 녹색산업의 전략적 집중지원을 위해서 녹색기업과 기업지원기관, 연구기관 등이 함께 입주하는 클러스터가 필요하다고 판단, 녹색전용산업단지를 조성해 녹색기업과 기업지원기관, 연구기관 등이 입주하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아울러 ‘녹색성장지원단’을 설치해 녹색산업정보포털 및 DB를 구축하고 녹색기업협의회 설립을 지원하는 등 사업에 주력하기 위한 만반의 준비체제를 구축할 방침이다.

이문선 경기도 녹색에너지정책과장은 “녹색산업은 국가의 신성장동력산업 중 가장 핵심이 되고 세계 선진국과의 기술경쟁이 가속화 되고 있는 산업으로써 경기도가 그 중심에서 국가의 경제발전을 견인하면서 세계와 경쟁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과장은 “앞으로 녹색기업을 위해 가능한 모든 지원서비스를 해나간다는 의미에서 사업명을 ‘Green-All’이라고 정했으나, 다음달 중으로 도청 직원들의 의견수렴을 통해 사업명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