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이기주의와 정당들의 정략적 접근으로 무산된 수원권 행정통합이 6·2 지방선거 후 통합 바람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특히 조선 정조의 문화와 역사적 기반을 공유한 ‘화성문화제’가 수원·화성·오산지역 간 행정구역 통합을 이루는 데 새로운 돌출구가 될 전망이어서 기대되는 바 크다.

이번 6·2 지방선거에서 새로 당선된 3개 단체장들이 주민들 간 동질감을 높이고 화성문화제를 공동 개최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은 행정권만 다를 뿐 문화와 역사는 물론 생활권과 경제권이 하나라는 정서적 바탕을 공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행정구역이 엇갈리면서 일정 부분 정서상 이질감이 있을 수도 있고, 지자체마다 추구하는 미래상이 달랐기에 이를 하나로 묶어내는 장기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게 3개 지자체 당선자들의 견해다.

무엇보다 화성문화제를 통합의 출발점으로 하되 행정구역을 물리적 통합보다 정서적 통합과 상호교류를 주문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구상이다.

수원·화성·오산시 통합은 100년 전 도시의 행정체계를 현대에 맞게 개편하기 위한 시대적 요구다. 정부가 지난해 8월 생활권이 같은 행정구역 통합으로 주민의 불편을 덜고 지역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에서 행정구역 자율통합 계획을 발표하면서 불붙기 시작했다.

정부는 통합을 확정한 지자체에 각각 50억원 및 특별교부세 지원, 통합자치단체에서 추진하는 사업의 국고 보조율 10% 상향 조정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약속했다.

그러나 돌이켜 보면 수원권 통합이 불발탄에 그친 것은 화성과 오산시 의회의 과반수가 넘는 주민의 통합찬성 여론을 무시했기 때문이다.

자율통합 관련 주민의견 조사 결과 수원 62.3%, 화성 56,3%, 오산 63.4%의 찬성률을 보이고도 수원시의회가 ‘3개 시 행정구역 자율통합안’을 만장일치로 찬성한 것에 반해 화성과 오산시의회는 반대의결을 함으로써 통합은 무산된 것이다.

주민을 대표하는 기초의원들이 주민의 의견을 무시한 처사야말로 풀뿌리 민주주의를 흔든 꼴이 되고 만 것이다.

주민의 의견과 기초의회 의결의 불일치는 그냥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 다시 이런 일이 기초의회에서 보여 준다면 민주주의는 발전할 수 없다.

행정구역통합을 선거공약으로 내건 염태영 차기 수원시장은 화성, 오산과의 통합논의와 함께 지역경제활성화 차원에서도 3개 지자체가 참여하는 화성문화제로 만들어 세계적인 축제로 만들겠다는 각오여서 역사적 문화행사가 통합의 기폭제가 될 것이 분명하다.

채인석 차기 화성시장은 화성문화제를 수원과 화성이 번갈아 개최하거나 공동개최하고 수원은 화성에서 생산된 쌀 등 농산물을 사주고, 수원연화장 사용을 화성시민에게 배려한다면 정서적 친밀감이 형성될 것이라고 했다.

곽상욱 오산시장도 대의적 관점에서 통합을 찬성하나 시기를 조율할 필요가 있고 공론화가 될 경우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제 젊은 차기시장들의 의지대로 수원권 통합이 성사될 것을 기대한다. 그래서 일부 지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통합찬반 갈등을 봉합하고 화합의 거대도시로 탄생하는 데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