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수정안이 22일 국회에 제출된 지 5개월여의 표류 끝에 부결 처리됐다.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대체 토론을 거친 뒤 표결을 통해 세종시 수정 관련 4개 법안을 찬반 기립 형식으로 부결시켰다.

이날 국토위에 상정된 ‘신행정수도후속대책을 위한 연기·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특별법정부개정안’은 국토위 소속 의원 31명의 표결 결과 찬성 12명, 반대 28명, 기권 1명으로 부결됐다.

이와 함께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른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기업도시개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 등도 모두 부결됐다.

상임위에서는 표결을 통해 세종시 수정안이 부결됐지만 한나라당 친이계가 요구하고 있는 본회의 표결 방침 등의 과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아 여야간 2차 격돌이 예상된다.

한편 국토위 송광호 위원장은 표결 직후 자리에서 “(오늘 부결된) 법안을 본회의에 회부하지 않을 것이며 위원장 자격으로 법안 폐기 심사 보고서를 작성하겠다”고 말했다.

기업들 “아쉽지만 원점 재검토”

국회 국토해양위에서 세종시 수정안이 부결되면서 삼성, 한화 등 관련기업들은 아쉬운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세종시에 2015년까지 2조500억 원을 투자해 바이오시밀러, 차세대전지 등 차세대 성장사업단지를 조성하려던 삼성그룹 관계자는 이날 부결소식이 알려지자 “본 회의까지 더 절차가 남아있어 그 이후에 공식입장을 표명하겠다”며 말을 아꼈다.그러나 이 같은 공식적인 입장과는 별개로 삼성그룹은 세종시 수정안의 국회 통과가 늦어지면서 내부적으로 세종시를 대체할 만한 여유용지 물색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시에 10년간 1조3270억 원을 투자해 국방미래기술연구소와 태양전지 공장, 대한생명 금융연수원, 한화 L&C 부품소재 공장 등을 입주시키겠다는 계획을 세운 한화그룹도 ‘아쉽지만 사업계획을 재검토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