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소야대의 제8대 경기도의회가 기싸움으로 원 구성을 못한 채 6일 개원해 향후 의정 운영이 걱정스럽다. 새로 구성되는 경기도의회를 비롯 각 시·군 의회는 주민의 기대에 부응, 지역 발전과 각종 현안 해결에 지혜를 모아야 한다. 하지만 지방의정의 앞날에 기대보다 우려와 실망이 크다

경기도의회가 원 구성을 놓고 드러나고 있는 진통과 잡음의 파행은 험난한 의정을 예고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선출을 둘러싸고 빚어지는 첨예한 갈등과 파행을 지켜보는 주민들로서는 과연 지방의회가 제 역할을 할 것인지 의구심을 떨치지 못한다.

고영인 민주당 대표의원과 정재영 한나라당 대표의원을 비롯해 양측 교섭 의원들은 그제 원 구성을 둘러싸고 협상 테이블에 앉았으나 결국 자기 주장만 내세우다 결렬됐다.

민주당 소속 도의원 측은 “한나라당이 부의장과 상임위원장을 요구하기에 앞서 7대 의회에서 상임위원장직을 독식한 것에 대해 공개사과가 있어야 협상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하지만 한나라당 소속 도의원 측은 “사과할 명분이 없을 뿐더러 그 당시 상황에 맞게 처리가 됐다”며 “사과를 원한다면 개인 차원에서 유감 정도는 표명할 수 있다”고 거부했다.

한마디로 ‘너희가 그렇게 했으니 우리도 그렇게 하겠다’는 것인데 여기에 의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양당의 외고집을 보는 주민들로서는 앞으로 대의정치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사과할 수 없다면 상황에 맞게 처리한 것에 대한 납득할 명분이 있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원 구성을 둘러싸고 이전투구식 권력투쟁만 일삼다 개원을 맞는 지방의회의 몰골을 우리는 개탄한다. 동네 살림을 맡는 지방의회는 파당적 편가르기의 장이 아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정당 내 또는 정당 간 담합으로 의장단이나 상임위원장이 선출돼서는 안된다.

8대 도의회는 민주당이 과반수 의석을 차지하고 있지만 상당수 차지한 한나라당 의석 비율을 볼 때 민주당이 의장단과 상임위원장을 독식할 수 없는 구조다. 타협과 협상을 통해 형평에 맞게 원 구성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주민의 이익보다 의원 개인의 영욕에만 치중해 합종연횡이 이뤄지면 민주적 지방의정의 의미는 퇴색되고 만다. 정치의 속성상 ‘줄서기’와 ‘자리 다툼’이 불가피할지라도 주민의 시선을 아랑곳하지 않는 행태는 이제 씻어 없애야 한다.

자신의 이익이나 위상을 위해 신의를 저버리고 얄팍한 이해타산에 의해 이합집산을 하는 지방의원들은 지역발전을 위해 일할 자격이 없다. 지방의회는 지역주민의 총의를 헤아리는 의정을 펴라고 만든 것이다.

8대 도의회 전반기 원 구성을 못하고 날카롭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개원과 함께 첫 임시회를 갖게 된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이런 대립각에서 의장·부의장 선거가 제대로 치러질지도 의문이다.

의석수 비율로 선거가 치러질 경우 부의장직 모두 민주당이 차지할 게 뻔하다. 9일 열리는 상임위원장 선거도 민주당 독식이 명약관화다. 독식은 지방의회의 근간을 흔드는 것임을 유념해 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