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민주당이 천문학적인 부채 때문에 재정 파탄 직면에 처한 LH공사와 관련해 긴급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9일 도의회 민주당은 “LH 사태로 인해 막대한 주민피해가 예견되는 상황에서 경기도와 의회가 더 이상 수수방관할 수 없는 시점에 이르렀다고 판단한다”며 “이에 따라 경기도와 도의회 그리고 관련 기초단체 차원의 긴급협의체 구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민주당은 “LH공사는 부동산 시장이 하락기에 접어들었음에도 구태의연하게 ‘땅은 남는다’는 논리에 안주했고 구조조정을 회피하는 방만한 경영과 수조원대의 미분양 아파트를 구매하는 등 정치논리에 의한 무리한 투자를 지속해 왔다”고 비난했다.

또한 “임금삭감, 구조조정, 사업부분 재편 등 실질적인 논의보다 사업지구 조정 및 정부지원 같은 안이한 회생방안을 내놓고 있는 LH공사에 대해 도 차원의 대응이 절실하지 아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LH공사가 수년씩 보상을 기다려온 주민들을 농락하고 희생의 제물로 삼는 것을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특히 일시적 유동성 위기를 핑계로 수익성 있는 사업까지 포기하는 것은 미래를 포기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민주당은 정부와 지자체가 모든 정책을 입안함에 있어 책임성과 합리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민주당은 “정부 정책에 순응하며 살아온 수많은 주민이 LH공사의 일방적 선언으로 선의의 피해자가 되는 일이 없도록 도와 도의회 그리고 기초단체는 조속히 긴급협의체를 구성하고 주민 피해 최소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