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조금만 관심을 갖고 금융회사들을 알아보면 무료로 재무설계를 해주는 곳이 많이 늘어나는 추세다. 하지만, 조금 아쉬운 점은 무료다 보니 재무설계 프로세스 6단계 중 처음부터 끝까지 해결하지 못하고 중간에 끝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한 번도 재무설계를 받아 보지 않았다면 A~Z까지 해결하는 유료도 물론 좋지만 일단 A~M까지 해결하는 무료라도 받아서 재무설계라는 것에 관심을 두고 나중에 무료든 유료든 A~Z까지 설계를 받아보면 재무설계와 동떨어져 살 때 와는 사뭇 삶의 방향이 달라질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점검 서비스다. 필자도 무료든 유료든 재무설계를 할 때 반드시 강조하는 점이 바로 점검 서비스이다.

일상생활 중 이와 비슷한 점을 찾아볼 수가 있다. 자동차를 보면 바로 쉽게 이해될 것이다. 자동차 구매 후 주기적으로 각종 오일 교체부터 타이어 공기압 등 여기저기 정기점검을 받는다. 왜 받을까? 당연히 차를 오랫동안 잘 타고자 하는 생각과 목숨이 달렸기에 행해지는 모습들이다. 또 다른 예로 사람들이 거주하는 집을 살펴보면 주기적으로 소모품들을 교체하거나 가스, 전기, 난방시설에 관해 점검을 받는다. 이렇듯 우리 일상생활에서도 거의 모든 것들이 처음 실행되고 주기적으로 점검을 받으면서 살아가고 있다. 재무설계도 마찬가지이다.

재무설계를 받아서 생활하는 것과 받지 않고 무분별하게 생활하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듯이 재무설계를 받고 나서 주기적인 재정 점검을 받는 것과 받지 않고 지내는 것은 나중에는 처음 시작과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잘못을 범할 수 있게 된다. 이렇듯 재무설계를 받는 것이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반드시 필요하고 중요한 것이라면 재무설계를 받고 나서 반드시 지켜져야 할 중요한 사항들은 실행하는 분들에게 아주 중요한 Tip일 것이다.

우선 선행돼야 할 것이 재무설계 시 단기, 중장기, 장기 목표를 확실히 구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기서 좀 구체적으로 성공적인 재무목표 설정을 위한 원칙을 나열해 보겠다. ① 목표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② 목표는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적는다. ③ 목표를 이루기 위한 시간적 범위를 정한다. ④ 큰 목표는 쉽게 실행할 수 있는 여러 개의 중간 목표로 나눈다. 이렇게 4가지 원칙을 지켜나가면서 각자 정한 재무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 실천 사항을 말하면 다음과 같다. ① 반드시 필요한 것 위주로 지출한다. ② 현 상황에 안주하지 말고 부업이나 필요에 따라서 맞벌이 혹은 직장이동 또는 승진을 통해 소득을 증가시킨다. ③ 무엇보다 건강관리가 더 우선이 돼야 하겠지만, 만일의 건강 사태를 대비해 적절한 보험에 가입한다. ④ 신용평가기관 등을 이용하거나 해서 신용관리 및 부채관리를 철저히 한다. ⑤ 변화하는 세금에 관해 항상 예의 주시 한다. 이렇듯 재무설계 시 필요한 원칙과 실천 사항들을 나열해 보았다.

여기서 중요한 실천 사항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을 하겠다. 이때 재무플래너가 있다면 함께 모니터링 해야될 점은 무엇인지 살펴보겠다. 물론 혼자 할 수 있다면 혼자 해도 된다. 실행되고 있는 금융 상품의 성과 점검, 세법이나 금융관련 규정 개정, 경기동향 종합진단 등 전반적인 상황과 변화를 수시로 점검받아야 한다. 그리고 새로 나온 금융상품과 전략들을 검토해 세워진 플랜과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 수정할 필요가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이 밖에도 본인의 건강상태, 소득, 다른 개인적 상황 변화를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만일 개인의 신상변화나 다른 여러 가지 변화로 인해서 플랜에 대한 수정이 불가피할 때는 초기 단계로 돌아가서 목표를 재점검하고 필요한 자료들을 다시 모아 자신에게 맞는 새로운 요구 조건에 따라 대안을 수정 변경해야 한다.

이렇듯 재무설계를 설정할 때 원칙과 중요 실천 사항을 숙지하며 실행해 보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안 하고 후회하는 것보다는 재무설계를 해보고 자신에게 맞게 계속해서 모니터링을 받으며 수정 보완해 재무목표를 꼭 달성하는 것이 인생에 도움이 될 것임을 확신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