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공무원들의 교통안전 불감증이 심각하다. 본보 취재진이 지난 15일 오전 8~9시까지 수원 공무원들의 출근 차량 100대를 대상으로 안전벨트 착용 여부를 확인한 결과 68% 이상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공직자 10명 중 7명이 법 준수를 일탈하는 심각한 기강해이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교통안전공단이 지난 8일 발표한 인구 30만 이상 (25개 시) 중 안전띠 착용률이 가장 높은 기초단체는 부천시(83.79%), 30만 미만 기초단체로는 충북의 충주시가 92.95%를 보였다. 수원시의 안전띠 착용률이 70%대에 그치고 있는 것은 수원시 공무원들의 미착용이 부채질하는 셈이다. 부끄럽기 그지없다.

안전띠 실태 조사에서 나타났듯이 안전띠 착용이 교통사고를 그만큼 줄이고 생명을 구할 뿐 아니라 사회·경제적 비용을 크게 절감시킬 수 있음을 확증시켜 주고 있다. 2001년부터 도입된 안전띠착용 의무화가 사망자 감소에 가장 큰 기여를 해 오고 있지만 해가 갈수록 오히려 줄어들고 있다는 통계는 우리의 교통문화가 얼마나 뒤지고 있는지를 보여 주고 있다.

더구나 수원시의 경우 시민의 모범을 보여야 할 공무원들이 안전띠 착용을 되레 구차스런 애물단지로 여기고 있다는데 문제가 심각하다. 한 공무원은 "요즘 안전띠를 매고 운전하는 공무원이 어디 있느냐"며 "관공서를 중심으로 한 안전띠 착용 여부에 대한 경찰 단속은 지금까지 한 차례도 없었다"고 말할 정도다. 의무규정을 어겨도 된다는 발상이다. 이런 공무원들이 어떻게 대민 행정을 수행할 자격이 있는 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안전띠 착용은 운전자뿐만 아니라 옆좌석은 물론 뒷좌석 승차자에게 있어서 생명띠 이상의 값진 안전장비임이 입증되고 있다. 그래서 안전띠 착용은 사고를 줄이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모든 시민 스스로 안전문화를 정착시키려는 관심과 노력이 요구되는 이유다.

그러함에도 수원시 공무원들이 범국민적 교통문화의 기초인 안전띠 착용마저 저버리는 행태는 기강해이에서 오는 안전 불감증이다. 여기에는 수원경찰의 단속 부재가 한몫하고 있다는 지적을 씻기 어렵다.

아무리 인력이 부족하다는 이유만으로 단속의 손길을 놓고 있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 "안전띠 단속에 한 번도 걸려든 적이 없었다"는 한 공무원의 말을 비추어 볼 때 수원지역에서 과연 '단속'이나 '지도'가 있었는지 의아스러울 정도다.

안전벨트는 사고 시 피해를 경감시켜 줄 뿐만 아니라 운전자세도 바르게 유지해주는 생명선과도 같다. 안전띠를 매지 않은 운전자의 교통사고 사망률은 맨 경우보다 약 4배가량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그래서 안전띠 착용이 강조되는 이유가 어찌 수원시 공무원들에게만 국한될 수 있겠는가. 시민보다도 착용률이 크게 떨어지고 있기에 심각성을 제기하는 것이다.

수원경찰은 보다 철저한 단속과 지도를 병행할 필요가 있다. 출근시간대 수원시청 진입 목을 지켜서 라도 안전 불감증에 있는 공무원들을 적발해 일벌백계해야 마땅하다. "출퇴근 시간에는 도로 교통 정체로 관공서를 찾아 공무원 안전띠 단속이 어렵다"는 경찰의 입장은 일손 부족을 들고 있지만 설득력이 없다. 융통성 있는 교통안전대책을 세워 수원시 공무원의 안전 불감증을 일깨워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