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저축은행의 부실 규모가 5조원을 웃돌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금융위원회는 17일 국회 정무위원회에 제출한 구조조정기금 예산안을 통해 내년 저축은행의 신규 부실채권 규모가 5조3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금융위는 저축은행의 부실 채권을 매입하기 위해서는 구조조정기금 2조5000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내다봤다. 즉, 자산관리공사의 고유계정에서 7000억원을 매입하고 4조6000억원의 부실채권은 장부가의 60%로 매입할 경우 2조5000억원이 소요된다는 계산이다.

공적자금관리위원회 관계자는 "내년에도 올해와 같은 형태로 부실 채권이 발생할 상황을 감안해 충분한 규모로 방어막을 쳐놓았다"며 "구조조정기금은 극한적인 상황에 대비한 것으로 한계치를 산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6월 구조조정기금을 지원해 4조1000억원 규모의 저축은행 부실채권을 2조5000억원에 매입했다.

한편 공자위는 구조조정기금 가운데 은행권 부실채권 해결에 2조원, 해운사 선박 매입에 5000억원의 예산을 배정했다.

정부가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저축은행 부실 채권 해결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자 국회 정무위원회에서는 비판이 일기도 했다.

이에 진동수 금융위원장은 "은행은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이나 부동산 대출의 질이 좋고 시장에서 흡수된 것이 많아 예산은 적게 책정한 반면 저축은행은 PF 채권의 질도 떨어지고 다른 데서 흡수가 안되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구조조정기금에서 매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