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 세교3지구 지정 취소에 대해 경기도와 오산시가  "국토해양부의 일방적인 택지개발사업 취소 추진"이라며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

지난달 31일 도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해 12월 8일 국회를 통과한 한국토지주택공사법 개정안에 따라 사업지구를 조정하면서 오산 세교3지구 개발사업 취소를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이에 도와 오산시는 국토부가 31일 오산 세교3지구 지정 취소를 위해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 안건을 상정한데 대해 일방적으로 사업 취소를 추진하고 있다고 불만을 표했다.

오산 세교 1, 2, 3지구는 국토부가 지난 2009년 9월 일방적으로 신도시 개발을 발표한 곳이다. 그러나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무계획적 방만한 운영과 부동산 경기침체로 재정위기에 빠지면서 오산세교 3지구가 희생양으로 전락할 위기에 처해진 것.

도와 오산시는 줄곧 세교3지구 사업조정 논의에 앞장 서며 세교1, 세교2지구의 분양 및 개발을 활성화하고 세교1지구 U-City 서비스 및 광역교통개선대책 등의 현안사항 조정이 오산시와 LH간에 선행돼야 한다고 밝혀왔다.

또한 오산시의 도시발전을 저해하지 않고 주민이 피해를 입지 않는 방향으로 시간적 여유를 갖고 충분히 검토 후 처리방향이 결정돼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다.

특히 도는 사업이 취소되면 장기간 행위제한으로 인한 주민 피해를 최소할 수 있는 구체적인 주민지원방안과 지역주민 지원차원에서 서부우회도로를 조기 개설하여 주민불편을 우선 해소하라고 강력하게 요청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장기간 행위제한에 따른 주민피해 최소화를 위해서는 조기 사업취소가 불가피하며, 4월초에는 주택정책심의위원에 상정하고 일정대로 사업취소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와 오산시는 이같은 국토부와 LH의 입장에 공동 대응하고 앞으로 LH가 신규로 추진하는 사업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산 세교 신도시는...]

수용인구만 15만명… 주변엔 신도시 즐비

오산 세교 신도시 개발 계획은 국토부가 지난 2009년 9월 발표했다. 계획에 따르면 오산 세교1지구 계획 가구는 1만6249가구(4만9641명), 세교2지구는 1만2921가구(3만7521명), 세교3지구는 2만2669가구(6만3471명)로 1~3지구를 합하면 총 5만2000여가구, 15만명을 수용할 예정이다.

올해 현재 18만명 정도인 오산시 인구와 비교, 또 하나의 오산시가 생기는 셈이다. 비록 오산시 인구가 계속 늘고 있지만 세교신도시가 아직 다른 신도시에 비해 도시 자생력이 약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오산 신도시 주변 상황도 녹록치 않다. 바로 옆에는 이미 동탄신도시의 4만가구 12만명, 동탄2신도시 11만여가구 약 26만명의 공급계획이 있고 채 20km도 안 되는 지역에 평택 고덕국제신도시, 화성 향남신도시 등이 자리 잡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기존 세교1·2지구에서 미분양·공급대기물량만 2만가구에 달하는 것도 LH로서는 개발에 적잖은 부담일 것이라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