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소비자피해 및 불만으로 인한 소비자상담건수가 전년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경기도 소비자정보센터에 올 1분기까지 접수된 소비자상담건수는 2,219건으로 전년 997건에 비해 1,222건(122.6%)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219건 중 1,586건(71.5%)은 법, 규정, 소비자분쟁해결기준 등을 설명하고 분쟁해결 절차를 안내하는 등 정보제공을 통해 소비자가 스스로 해결했으며, 633건(28.5%)는 소비자정보센터에서 사업자와의 중재를 통해 분쟁을 해결했다.

가장 많이 접수된 품목은 “의류?신변용품”으로 309건(13.9%)이었으며, “정보통신서비스” 202건(9.1%), “정보통신기기” 186건(8.4%), “식료품?기호품” 139건(6.3%) 등의 순이었다.

전자상거래, 방문판매, 텔레마케팅 등 특수거래의 판매유형별로는 “전자상거래”상담이 241건으로 가장 많았고, “방문판매”와 “텔레마케팅”이 각각 76건, “통신판매” 67건, “TV홈쇼핑” 67건 등의 순이었다. 특히 올해 들어 “소셜커머스” 관련 상담 3건이 새롭게 등장했다.

도 소비자정보센터는 소비생활 분쟁은 예방이 우선이라며, “충동구매를 주의할 것,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준수하는 업체를 이용할 것, 분쟁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소비자센터에 도움을 요청할 것” 등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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