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이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전국 시·도교육청 평가에서 2년 연속 전국 꼴찌라는 결과가 나왔다. 

하지만 경기교육청은 지역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교과부 평가는 획일적고 불합리한 평가기준에 따른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은 교육과학기술부가 22일 발표한 시·도교육청 평가 결과에서 전국 9개 도교육청 가운데 '매우미흡' 평가를 받아 지난해에 이어 9위에 머물렀다.

도교육청 가운데에서는 '매우우수' 평가를 받은 충남이 지난해 3위에서 2계단 뛰어올라 1위를 기록했으며 지난해 1위였던 경북이 2위로 평가됐다.

반면 '미흡'을 평가받은 강원(7위)과 '매우미흡' 평가를 받은 전북(8위), 경기도(9위) 등이 최하위를 기록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유·초등 돌봄지원'과 '예체능교과 수업시수 비율',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지원' 등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학업중단 비율'과 '교원연수 참여율', '교육과정 선진화', '방과후학교 활성화', '외부재원 유치', '고객만족도' 등에서 낮은 평가를 받았다.

이 같은 결과에 대해 도교육청은 교육자치가 실현된 현실에서 획일적인 기준으로 해당 교육청의 순위를 매기는 교과부의 평가는 적절한 평가라고 볼 수 없다고 반박했다.

경기도의 경우 학교와 학생 수가 많고 규모가 크기 때문에 교육 여건을 한꺼번에 개선을 하기 힘든 한계가 있는데도 이를 수치화하는 정량평가 배점을 70%로 과다 책정한 것은 교과부가 지역별 특성과 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합리적인 평가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정책평가에 대한 배점 확대와 정량평가 지표 개선을 주장하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규모가 큰 교육청의 경우 구조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기가 힘든 만큼 각 교육청의 규모와 여건을 반영한 측정방식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며 "하지만 이번 평가 결과를 철저히 분석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번 평가 결과를 놓고 경기도교육청 일부에서는 그동안 빚어온 교과부와 경기도교육청의 갈등이 반영된 결과가 아니겠냐는 평가다.

진보 교육감인 김상곤 교육감이 경기교육행정의 지휘봉을 잡은 이후 무상급식 문제와 시국선언 참가 교사 징계문제, 민주노동당 후원 교사 징계문제 등을 놓고 교과부와 수차례 마찰을 빚어 왔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