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과 대구, 부산, 광주 등 전국 밀리오레 상인들은 철도청이 추진중인 서울 신촌역 민자역사 입점 업체 선정과정에 밀리오레 관리업체인 성창F&D가 참여하자, 성창F&D의 낙찰을 막기위한 집회를 벌이는 등 이 업체의 신규 확장사업을 저지하고 나섰다.

이들은 또 성창F&D가 분양계약서를 변조하고, 상인들에게 각종 명목의 부과금을 이중징수 하는 등 부도덕한 기업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 밀리오레 분양주 공대위는 3일 기자회견을 갖고 "성창F&D의 부당함을 규탄하며 또 다른 피해자를 막기 위해 신촌역사 입점 저지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월 밀리오레 상인들의 권리를 대변하기 위해 결성된 전국 밀리오레 분양주 공동대책위원회(김대두 위원장)는 3일 기자회견을 갖고 "성창F&D가 상인들을 상대로 벌인 부당행위에 대해 폭로하고, 더이상 선의의 피해자가 양산되는 것을 막기위해 나섰다"면서 "철도청이 이 업체를 선정하게 되면 우리와 같은 피해자 양산은 물론 전 국민을 기만하는 결과를 나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이미 철도청과 건설교통부 등 서울 신촌역사 관계 부처에 성창F&D의 부당행위를 알리는 의견서를 지난 2일 발송했다.

또 이에 앞서 수원밀리오레에 대해서는 지난 3월5일 성창F&D 대표와 상가운영협의회 회장 등을 배임과 사기, 횡령 등의 혐의로 수원지방검찰청에 고소했다.

이들은 수원밀리오레의 경우 성창F&D가 지난 2000년 12월 수원밀리오레 상가를 분양하면서 홍보비와 인테리어 공사비 등으로 분양대금 가운데 30%를 개발비 명목으로 받았지만 입점뒤 인테리어는 상인들이 사비를 털어 공사했고, 홍보비도 매달 상인들에게 부과, 이중으로 징수했다고 주장했다.

   
▲ 김 위원장과 신 상무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수원지검에서 대질조사를 벌였다. 대질조사를 위해 검찰청에 들어서고 있는 김 위원장.
또 분양 당시 1구좌당 점용면적을 1.5평으로 해 전체 1,700여개 구좌만 개설할 것라고 광고를 해놓고 실제로는 1구좌당 1.3평으로 면적을 줄여 전체 2,200여개 구좌를 개설하는 등 과분양해 점포들마다 경쟁력이 떨어져 현재 공실이 51%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이 업체가 분양계약서를 체결하면서 '임대기간 1년 안에 임차인의 귀책사유 없이 임채가 만료된 경우 그 때까지 집행하고 남은 금액을 임차인에게 반환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던 당초 계약서를 상인들의 동의 없이 임대기간을 5년으로 늘리고 개발비란 용어를 장기임대료로 바꾼채 반한의 의무는 소멸해 버렸다고 항의했다.

김대두 전국 밀리오레 공대위원장은 "성창은 수원밀리오레의 경우 구좌당 면적을 늘리는 수법으로 모두 225억여원, 당초 분양대금에서 챙긴 개발비 명목으로 모두 280여억원을 상인들로부터 거둔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이같은 수법은 수원뿐 아니라 대구.광주 등 전국적으로 동일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성창F&D 관계자는 "구좌당 면적은 1.48평으로 당초 2,000여개 구좌를 개설했다"면서 "1,700구좌라는 내용은 분양대행사의 과대 광고"라며 "계약서를 변조했다는 주장의 경우 인감도장까지 찍힌 계약서를 어떻게 바꿀 수 있느냐"고 전면 부인했다.

이 관계자는 또 "계약서 내용을 바꾼데는 상가 활성화 차원에서 개발비를 최소 5년동안은 유치해야 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이라며 "반환의 의무 소멸은 일방적인 게 아니라 귀책 당사자에 따라 바뀔 수 있도록 했다"며 "홍보비도 상인조직인 상가운영위원회가 거둔 것과는 별도로 이뤄졌다"고 밝혔다.

   
▲ 이날 4시20분동안 대질조사를 마친 김 위원장이 검찰청 현관을 나서고 있다.
한편 김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마치고 오후 2시 수원지검에 출석, 성창F&D 유종환 대표의 대리인인 신옥철 경리 상무와 4시간20분동안 대질조사를 벌였다.

김 위원장은 대질조사에서 계약서 변조와 과분양 인테리어 사용내역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고 밝혔다.

신 상무는 이에 대해 상인들의 주장을 모두 부인했지만, 일부 내용에 대해서는 긍정하거나 답변을 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 상무는 계약서 변조에 대해 "(상인들에게) 동의 얻고 교체하라고 지시했다"고 답변하고, 과분양에 대해서는 부인하다가 김 위원장이 "지난해 유 대표가 상인들의 요구대로 일부 구좌를 축소한 이유는 유 대표도 과분양이란 것을 인정한 것 아니냐"며 집중추궁하자 말을 잇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신 상무는 대질조사를 마친 뒤 "회사가 잘못한 게 있다면 검찰에서 샅샅히 밝힐 것"이라며 "하지만 지금까지 여러차례 고소 사건이 있었지만 회사의 잘못이 인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오는 8일 수원지검에서 다시 대질조사를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