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경기도지사는 13일 성명을 내고 "미군 반환공여지 개발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현 반환공여지 정책에 대한 정부의 발상 전환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성명을 통해 "경기지역에서 진행 중인 반환공여지 개발 사업은 과다한 지방비 부담과 열악한 재정여건 때문에 대부분의 사업이 곤란을 겪거나 불투명한 상황"이라며 "반환공여지 개발로 지역 발전을 기대했던 지역주민들은 계속되는 사업지체와 중단사태를 보며 깊은 상실감과 분노를 느끼고 있다"고 했다.

이어 "경기북부지역의 반환공여지 매각비용으로 용산 미군기지의 평택이전 사업비를 충당하려는 현 정부의 반환공여지 정책은 분명 전환이 필요하다"면서 "용산 미군기지는 용산공원조성특별법까지 제정해가며 1조5000억원의 국비와 267만7700㎡(81만평)나 되는 땅을 무상 제공한 정부가 정작 국가 안보를 위해 수십년 동안 희생한 경기북부지역 주민들에게 또 한번의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지사는 미군기지와 군사훈련장으로 60여 년간 희생을 감수하고 있는 경기북부지역 반환공여구역에 대해서도 용산미군기지처럼 지방자치단체에 부담이 없는 방향으로 지원정책을 추진할 것을 요구했다.

또 반환공여지 개발사업을 용산기지와 같이 '국립민족공원조성특별법' 등의 특별지원법을 제정해 중앙정부가 직접 수립,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