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금년도 9월말 까지 도 소비자정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 실적을 분석한 결과, 총 상담건수가 6,832건으로 작년 같은 기간 3,878건에 비해 76% 증가했다고 24일 밝혔다.

소비자 상담이 늘어난 이유는 전자통신 발달로 전자 상거래나 텔레마케팅 등 특수거래 형태의 구매 증가에 따른 불만이 늘었고, 소비자 권익에 대한 인식이 개선된 결과로 판단된다.

상담건수는 전자상거래 777건, 방문판매 334건, 텔레마케팅 212건, 통신판매 145건, TV홈쇼핑 128건 등으로 나타났다.

상담유형별로는 '품질, AS' 상담이 1,745건(25.5%)로 가장 많았고, '계약해지' 1,363건(20.0%), '사업자 부당행위' 563건(8.2%), '계약불이행' 511건(7.5%) 등의 순이었다.

품목별로는 '의류 및 신변용품'이 802건(11.7%)로 가장 많았고, '정보통신서비스' 684건(10.0%), '정보통신기기' 558건(8.2%), '문화오락서비스' 459건(6.7%) 등이 뒤를 이었다.

또한, 취약계층 소비생활 교육실적은 어린이와 노인계층 교육수요의 급증에 따라 총 144회 19,039명을 실시해 전년도 11,757명에 비해 62%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낭현 경기도 경제정책과장은 "이번 분석결과를 토대로 급증하는 소비자 상담수요에 대비하여 상담센터의 기능을 강화해 나가고, 소비자 피해가 많은 특수거래 피해예방을 위한 사업자 관리 감독 및 소비자 교육도 병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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