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공공교육기관 최초로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러닝을 시작한 경기도인재개발원에 국내 지자체, 교육기관은 물론 해외 정부의 벤치마킹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13일 경기인재원에 따르면 현재까지 벤치마킹을 위해 인재개발원을 찾은 곳은 싱가폴 정부의 중앙공무원교육원이라 할 수 있는 Civil Service College를 비롯해 모두 16개 기관에 이른다.

싱가폴 Civil Service College의 관계자는 지난 1월 경기인재원을 방문, 약 2시간 동안 모바일러닝에 대한 도입배경, 운영방식, 학습현황 등을 청취한 후 귀국했다.

경기인재원 관계자는 "싱가폴은 아직 모바일러닝서비스를 하지 못하고 있다며 경기인재원 시스템에 상당한 관심을 보였다"고 말했다.

국내 소재 교육기관의 발길도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해 12월에는 한국방송통신대학 관계자 3명이 경기인재원을 다녀갔고 2월초에는 울산과학기술대 관계자가 방문했다.

부산광역시, 경상북도 등 타 광역자치단체의 교육기관은 물론 한국도로공사, 한국전력연수원 등에서도 경기 인재원을 벤치마킹했으며, 직접 다녀가지는 않더라도 모바일러닝에 관심을 보여 추진현황 등을 묻는 전화가 꾸준히 이어진다는 것이 경기인재원의 설명이다.

경기인재원이 모바일 교육을 도입한 것은 지난 해 5월. 2010년 6월부터 2011년 1월까지 약 7개월간 시범서비스를 거친 경기인재원은 2011년 5월 현대경제연구원과 공동으로 지식동영상콘텐츠를 경기도내 공무원과 공공기관 임직원들에게 서비스하기 시작했다.

시작 첫 달의 학습자가 4만 명이 넘을 만큼 관심을 모은 모바일 교육은 지난 해 12월말까지 8개월간 55만 명이 수강하는 대성공을 거뒀다. 월 평균 수강인원 7만명, 당초 계획인원 5만명의 11배가 넘는 실적을 달성했다.

경기인재원 관계자는 "모바일러닝은 보통 3~10분 분량으로 만들어진 지식동영상콘텐츠를 스마트폰을 통해 학습자가 수강하는 시스템"이라며 "여유시간을 이용해 언제 어디서라도 부담 없이 들을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인기가 많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