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는 지난 20일 수원시 재해영향성검토의원회의 자문을 받아 권선구 평동, 고색동 등 수해취약지역에 대한 해소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시 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5일부터 6일까지 수원시 일원에 360mm가 넘는 집중호우로 인해 주택 462가구, 상가 21개소가 침수피해를 입었다.

이번 비는 시간당 강수량이 71mm로 수원시 기상관측 이래 세 번째에 해당하는 기록적인 강우량으로 8시간 강우 지속 강도가 100년 빈도에 해당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가장 많은 피해를 입은 고색동, 평동지역의 침수원인이 기록적인 강우와 인근 황구지천의 홍수배제 능력 부족, 기안교 주변의 하천 병목현상과 산업단지 조성 등이 주요한 원인이라고 시는 밝혔다.

현재 황구지천은 홍수빈도가 50년 주기로 설계되어 있어 집중호우가 내리면 하천물이 역류 해 농수로 등을 통해 인근 평동, 고색동 주택가가 침수될 수 밖 에 없는 취약요인을 가지고 있다.

이에 대해 시는 황구지천과 서호천의 하천폭을 100년 주기로 확충하기로 하고 2,2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되는 장기사업인 관계로 이에 대한 장·단기 계획을 수립해 추진키로 했다.

먼저 평동지역의 예방대책으로 5천톤 규모의 빗물을 저장할 수 있는 우수저류시설을 설치하며, 서호천 하류(중보교-기안교)의 하천토사 준설, 평동 배수펌프장의 양수능력 보강공사를 실시한다.

더불어 고색동 지역에는 산업3단지 하류에 배수펌프장을 설치하고 우수 저류지 확보(14,500㎡), 배수관로를 추가로 시공할 계획이다.

황구지천에는 단기적으로 우수가 정체되어 병목현상이 발생하는 기안교(길이34.2m, 1990년 설치) 확장 재가설(89m)공사를 추진하며, 기안교에서 군부대까지(3.84km) 황구지천 하천 폭 확장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고자 방안을 강구중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