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방위백서 무효 1인 피켓시위    
국학원이 2일 오전 일본 정부의 역사교과서 및 방위백서에 명시된 독도 역사 왜곡을 규탄하고 정부차원의 강력한 외교 대응정책과 바른 역사 교육정책을 수립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는 성명서를 청와대와 외교부에 제출했다. 국학원 회원들이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릴레이 1인 피켓 시위를 전개하고 있다. (사진=국학원 제공)

한 순수민간단체가 최근 일본이 발표한 방위백서와 관련, 일본 정부를 강력히 규탄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국학원(원장 장영주)은 2일 일본 정부의 역사교과서 및 방위백서에 명시된 독도 역사 왜곡을 규탄하고 정부차원의 강력한 외교 대응정책과 바른 역사 교육정책을 수립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는 성명서를 청와대와 외교통상부에 제출했다.

국학원은 이날 오전 11시 30분 일본대사관 앞에서 1인 피켓 시위를 시작으로 국민에게 심각성을 알리는 행사 및 대국민 서명운동 등 다각적인 캠페인을 전국 규모로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일본 방위성은 7월 31일 발표한 방위백서에서 "일본 고유의 영토인 북방영토(쿠릴열도의 일본명) 및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 명칭)의 영토문제가 여전히 미해결 상태로 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8년 째 독도를 일본 고유영토로 규정하는 백서를 발표하고 정부 및 지자체 차원에서 독도 침략행위를 치밀하게 전개하고 있다.

일본은 국방안보와 군사지침서인 방위백서의 공식적인 독도 영유권 주장과 함께  '독도가 일본의 영토'라는 내용을 실은 중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를 검정 승인해 해마다 100만 명의 학생을 교육하고 있다.

이는 일본 국민의 독도 인식을 바꾸겠다는 일본 정부의 장기적인 도발 계획 가운데 하나로 보여 진다.

국학원은 성명서를 통해 "일본의 독도 침략 행위가 로드맵에 따라 해마다 반복되며 새로운 시도가 하나 둘 추가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비해 우리의 대응은 천편일률적"이라며 "정부와 지자체는 물론 앞으로 대한민국을 이끌겠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여야의 모든 대선 후보도 이 문제에 대해 명확하고 제대로 된 목소리를 내는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정부의 대응도 국민의 의식도 바뀌어야 한다"며 "우리는 더욱 치밀하고 더욱 장기적이고 더욱 강력한 대응을 해야 하며 내부적으로는 국민들에게 철저한 역사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학원은 지난 2002년 설립 후 10년 동안 한민족의 역사와 문화를 지키고 발전시키고자 500만 여 명의 국민에게 국학교육을 실시했고 2004년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응해 100만 국민서명을 받아 이를 유네스코 ICOMOS위원회에 전달해 고구려사가 중국사로 편입되는 것을 적극 저지했다.

국학원은 이번 방위백서 사태와 연계해 국민의 경각심과 역사의식을 고취하는 교육운동을 강화할 계획이며, 8·15 광복절을 앞두고 국학운동시민연합과 함께 전개하는 '바른 역사정립과 평화통일을 위한 전국 달리기 대회'를 통해 사태의 심각성을 알리는 행사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