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단지 내에 설치되어 있는 송전탑을 둘러싸고 입주민들과 한전 측의 대립이 3년 넘게 계속 되고 있다.

영통구 매탄 4동 원천 주공 아파트 1단지는 단지내에 높이 30 미터 154㎸의 고압 송전탑이 들어서있어 입주자들은 단지 내에 설치되어 있는 송전탑의 지중화를 요구하고 있다.

입주자들은 이 송전탑으로 인해 장마 비나 태풍이 올 때 감전 및 누전에 대한 근심으로 밤잠을 설칠 뿐만 아니라 전자파로 인한 건강상의 우려로 근심을 안고 생활하고 있으며 아파트 매매 가격도 바로 옆 단지인 2단지에 비해 세대 당 500∼1,000만원 이상 손해를 보는 등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 원천주공1단지아파트 입구에서 바라본 송전선로. 오른쪽에 위치한 아파트와의 거리는 10여 미터에 불과하다.

아파트 주민 양모씨는 "저렇게 큰 고압 송전선로가 아파트 내에 설치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주변에서 놀다가 다칠까봐 항상 불안하다"며 "아파트를 지을 때부터 제대로 했어야 하지만, 지금이라도 할 수 있다면 아무리 비용이 많이 든다고 해도 땅 속으로 이설해야 한다"고 말했다.

2001년 5월 원천주공1단지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측에서는 공식적으로는 처음으로 한전에 '송전선로의 지중화'와 고압선 일부분이 지나는 아파트 주차장의 '지상권 사용료'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한전측은 송전탑 지중화는 어렵고 지상권 사용료에 대해서는 공인기관 2개 업체의 감정평가액 평균치를 적용해 영구사용료 1억 6,800만원의 보상 추진 의사를 밝힌 상태다.

하지만 입주자 측은 지상권 영구 사용료에 대한 보상을 받아들일 경우, 지중화 자체가 무산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이를 거부하고 있다.

입주자대표회의 관계자는 "현재 거주하고 있는 입주자 중 집주인이 아닌 경우가 60%나 되기 때문에 1억 6,800만원이라는 보상이 실제 거주자를 위한 혜택이라고 볼 수 없다"며 "우리는 지금 보상을 받기보다는 송전선로의 지중화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고 말했다.

원천 주공 1단지 아파트 104동 건물과 송전탑과의 거리는 10여 미터 정도에 불과하다.

   
▲ 아파트 입구 쪽에 설치되어 있는 송전선로와 고압선으로 연결된 또 다른 송전선로. 이 고압선은 아파트 주차장 위를 지나고 있다.

이에 대해 한전 수원전력관리처 송전운영부 관계자는 "전기설비 기준에 의거한 안전거리 4.8미터를 확보하고 있는 적법한 설비"라고 말하고, "송전선로의 자계발생량도 선로직하 12mG로, 국제전문기관의 권고치(100∼150mG)는 물론 가정용 전자레인지(15∼50mG)보다도 낮아 전자파 등으로 인한 피해는 없다"고 말했다.

수원시는 현재 설치되어 있는 송전선로의 관할부처가 한전이고, 또 법적으로 문제가 없기 때문에 시에서 나서서 민원을 해결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반응이다.

입주자대표회의 측은 2001년 5월부터 수원시와 한전 그리고 주택공사에 송전선로 관련 민원을 제기해 왔으며, 지난달 20일에는 702세대 2,800명의 서명을 받아 청와대와 김진표 국회의원실에도 민원을 제기했다.

한편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의 경우에는 2001년에 성남시와 한전 그리고 주민대표가 만나 8년 만에 합의해 송전선로 지중화를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성남시, 한전과 함께 공사비 분담 주체로 거론되던 토지공사 측에서 공사비 분담에 대해 부당성을 주장하면서 다시 난항을 겪고 있으며 현재 경기도지사의 중재로 협의 중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