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도지사 김문수)가 추석연휴 귀성·귀경객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특별교통대책을 추진한다.

도는 오는 28일부터 10월 3일까지 6일간을 추석연휴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하고, 대중교통 수송력 증강과 교통상황 정보제공 등 교통상황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특별교통대책을 마련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추석기간 교통수요조사 결과, 일별 교통량 분포는 예년에 비해 큰 차이가 없어 귀성 시에는 추석 당일 오전, 귀경 시에는 추석 다음날 오후가 혼잡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에 따라 도는 우선 귀성객의 교통편의를 위해 시외버스 예비차를 활용해 강원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방면 등 총 36개 노선에 65대를 투입 107회를 증차하고, 심야 귀성객을 위해 시내버스는 KTX와 주요 전철역을 연계해 1~2시간 연장 운행한다.

이어 국도 3호선 우회도로(신내IC∼자금IC) 외 5개구간 총 33.6km를 임시개통 해 교통량을 분산⋅유도하고, 첨단 IT기술을 활용해 수집한 도로소통 상황정보와 버스정보를 인터넷, 트위터, 휴대폰, 24시간 전화안내 등을 통해 실시간 제공한다.

도는 이밖에도 9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3일간 의왕~과천 간 유료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하고 각종 도로시설물도 정비한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