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구동호회 회원들이 서호체육센터에서 탁구를 즐기고 있다.<사진=수원시체육회>
서호체육센터가 수원시민들의 건강 및 건전한 여가문화 정착을 위한 맞춤형 쉼터로 자리 잡고 있다.

지난해 11월 11일부터 수원시체육회가 직영을 하고 있는 서호체육센터는 총면적 4,309㎡에 실내체육관과 헬스장, 탁구장, 에어로빅룸을 갖춘 다목적체육관이다.

수원시체육회는 시민편의시설로 운영되는 서호체육센터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개장 후 1개월간 시범운영을 실시해 사전에 문제점을 개선하고 다양한 체육프로그램을 개설하는 등 시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 결과 개장 10개월이 지난 현재 하루 평균 1,200여명이 시민들이 서호체육관을 이용하고 있으며 각종 체육프로그램의 참가자수 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등 수원시의 체육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 다양한 프로그램

현재 서호체육관에서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은 건강취미교실, 농구교실, 탁구교실, 배드민턴 뿐 아니라 헬스장에서는 다이어트와 몸매관리를 위한 헬스 P·T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요가, 벨리댄스, 재즈댄스, 방송댄스, 실버댄스, 에어로빅 등으로 구성된 건강체육교실은 수준별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진행되고 있어 참가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탁구와 배드민턴 교실 등의 프로그램 운영으로 인한 일반 이용자들의 불편을 덜기 위해 탁구교실은 1개의 테이블을, 배드민턴 교실은 1코트만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을 두는 합리적인 시설운영을 하고 있다.

- 취약계층을 위한 서비스와 안전·편의시설의 배치

서호체육센터는 65세 이상의 노인, 장애인, 기초수급자 등 사회취약 계층들을 대상으로 사용료의 50%를 감면해줌으로써 이들이 부담 없이 체육활동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여기에 수원지역의 다른 체육시설과 달리 장애인 전용탁구장을 운영해 장애인들이 편안하게 운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만약에 발생할지 모르는 아동추락 사고를 대비해 3층 난간을 유리로 막아 놓은 것은 물론 탁구장의 벽과 기둥에 충격완화 장치를 설치했다.
이와 함께 헬스장과 농구장, 탁구장 및 각종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 에어로빅룸 등에 사고 시 신속한 응급조치를 할 수 있도록 자동제세동기를 설치하는 등 안전사고 예방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밖에 체육센터 내 매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실·외에 공간에 카페형 테라스를 설치, 이용객들이 운동 후 편히 쉴 수 있는 휴식공간을 배치했다.

- 시민들과의 소통을 철칙으로

서호체육센터는 시민들을 위한 편의시설인 만큼 시민들과 소통하는 체육시설로 거듭나기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를 위해 주민대표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도록 하는 한편 홈페이지와 현장에서 접수된 각종 민원을 신속히 처리해 이용객들이 불편을 최소화 하고 있다.

또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서호체육센터운영과 서비스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는 등 책임의식을 강화해 서호체육센터를 찾는 시민들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내응 수원시체육회 사무국장은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과 쾌적한 환경을 조성해 시민들에게 다가가겠다"며 "체계적인 운영을 통해 부족한 점을 보완해 시민들이 즐겁게 운동 할 수 있는 쉼터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