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의회조사국(CRS)이 '고구려와 발해가 당나라의 지방정권'이라는 중국의 왜곡된 주장을 담은 보고서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사단법인 국학원이 정부의 강력한 대응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지난 2일 발표하고 이를 외교통상부와 청와대, 미국대사관에 직접 전달했다.

워싱턴DC의 외교소식통은 지난달 27일(현지시각) 미국 의회조사국(CRS)은 이번달 중순 경 '중국의 역사 속에서 한반도 영유권에 대한 주장'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고구려와 발해가 당나라에 예속된 지방정부라는 중국 측 주장, 과거 조선과 청나라가 백두산 정계비를 근거로 압록강과 두만강으로 국경을 정했다는 내용 등을 담았다고 전해졌다.

국학원은 성명서를 통해 "미 의회보고서에 고구려와 발해가 중국의 지방정권이며 중국의 역사라는 왜곡 사실이 일방적으로 기록되는 것은 중국의 입장이 국제적으로 공인받게 되는 심각한 일"이라면서 "국민의 역사인식에 심각한 폐해와 자괴감을 주는 중차대한 사건으로 이에 대한 한국 정부의 강력한 대응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어 "진실과 평화와 상호존중의 원칙 아래에서 기술되어야 하는 역사자료가 왜곡으로 점철된 중국의 일방적 주장을 게재함으로서 발생되는 동북아 역사 분쟁의 고착화를 미국 정부가 분명히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북공정 저지 100만 국민운동'을 펼쳤던 사단법인 국학원은 한민족의 정신과 문화의 뿌리를 연구하고 이를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설립된 순수 민간 교육 연구기관으로 공무원과 군인, 학생 등을 위해 국학특강을 비롯한 국학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