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교산 보존을 위한 대책으로 거론되고 있는 도립공원화 방안에 대해 지역 국회의원들은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할 사안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 국회의원들은 광교산의 보존으로 난개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녹지의 파괴를 막을 뿐 아니라 광교산 주변지역의 개발에 대한 종합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는 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수원환경운동센터가 마련한 ‘광교산 보존을 위한 지역국회의원 초청 간담회’에서 염태영 공동대표는 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는 지역을 도립공원화 하는 것은 시대적 추세이며 현재 관련법령이 완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광교산 보존을 위해 적절한 대안이라고 말했다.

   
▲ 이기우 의원이 광교산 보존에 대한 발제를 발표 하는 동안 심재덕 의원과 김진표 의원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염대표는 현재 용인시장이 도립화를 도에 건의한 상태이며 수원지역 시민단체에서도 도립화에 대해 어느 정도 공감대가 존재한다며 임시국회이후 관계법령이 정비되어 승인권이 도(道)로 이관된다고 하니 합의만 되면 도립화는 더욱 쉬워지리라 본다고 설명했다.

이런 환경단체의 입장에 대해 이날 행사에 참석한 열린우리당 심재덕, 이기우, 김진표 의원은 도립화에 찬성 입장을 밝혔다.

이기우 의원은 “모 국회의원과의 간담회에서 전투력과 상관없는 군부대를 옮기고 그 부지를 녹화로 사용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광교산, 청명산 보존은 의미 있는 사업으로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진표 의원은 “도립공원화는 경기도에서 권한이 있는 것”이라며 “왜 경기도가 안하고 있는지 알 수 없다”고 반문했다. 김의원은 “경기도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며 광교산 도립화로 인해 주변지역 개발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심재덕의원은 “행정구역이 비록 다르지만 주변지역의 기초지자체와 함께 광교산 보존을 위해 함께 고민해야 한다”며 “난개발 방지와 도립공원화를 같은 맥락에서 보고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