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난개발로 몸살을 앓고 있는 수원 광교산 보전을 위해서는 용인지역 난개발 방지, 양재-영덕간 고속도로 노선 재검토, 광교산 도립공원화 방안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수원환경운동센터가 31일 마련한 광교산 보전을 위한 국회의원 간담회에서 환경운동 센터 염태영 대표는 광교산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 남부지역의 생태녹지축 보전방안을 위해서는 이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주제발표를 들은 후 지역국회의원인 심재덕의원, 김진표 의원, 이기우 의원이 발제를 하기 전 광교산 일대를 찍은 항공 사진을 보고 있다.

 

광교산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 남부지역 녹지축은 그동안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일정부분 개발이 제한되었던 지역. 최근 성남 판교 신도시, 수원 이의동 첨단산업 단지 등 개발 계획이 수립, 추진되면서 녹지축 보전은 지역 현안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를 위해 염 대표는 용인 신봉, 성복지구 등 용인지역 일대의 난개발을 규제할 수 있도록 정부측에 건의해 줄 것과 양재-영덕간 고속도로 노선 수정, 광교산 도립공원화 방안 등을 정부와 경기도에 촉구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간담회에 참석한 심재덕, 김진표, 이기우 의원은 광교산 보전이라는 큰 틀에 동의, 환경운동센터가 제안한 세 가지 안에 대해 전향적인 자세로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특히 광교산 도립공원화 방안에 대해서는 승인권한이 경기도에 있는 만큼, 적극적으로 이를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