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가 지난 14일 시청 상황실에서 외국인주민지원 관계자 36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원시 다문화정책에 대한 회의를 가졌다고 16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2012년 시의 다문화정책 추진실적, 외국인 주민들이 앞장서서 추진했던 활동실적 및 2013년 주요시책에 대한 설명이 진행됐고, 수원출입국관리사무소의 '사회통합 프로그램',  수원교육지원청의 '다문화가정 학생 및 학부모 상담지원' '오색다문화공동체 학교' 등 관련기관에서 추진하고 있는 주요시책에 대한 의견도 교환됐다.

특히 국적취득, 외국인고용, 중도입국자녀 교육 등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으며, 이제는 외국인 성인을 위한 정책뿐 아니라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정책발굴과 다문화 인식개선을 위한 시민교육도 지속적으로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회의에 참석한 최희순 시 복지여성국장은 "외국인주민이 지역사회에 조기 정착할 수 있도록 교민회와 다문화 친교사절단이 적극적으로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현재 시에는 4만500여명의 외국인주민이 거주하고 있고 이는 시 전체인구의 약 3.7%에 해당한다.

시에는 외국인지원시책 자문위원단을 비롯, 12개의 교민회 1,400여명, 14명의 다문화 친교사절단이 활동하고 있다.

또한 10개국 10명의 다문화교육 강사들의 찾아가는 다문화교실, 다(多)어울림 한마당 행사, 결혼이주여성으로 구성된 다문화 피플퍼즐 자원봉사단, 다문화 일일교사, 사랑의 김장나누기 행사 등 지역사회 참여기회의 확대를 통해 외국인주민의 지역사회 적응과 조기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