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일보가 신분당선 연장 사업과 관련 불과 이틀만에 전혀 다른 사실을 보도해 논란이 일고 있다.

경인일보는 지난 11일자(토요일) 1면에 '신분당선 연장선 내년 국비지원, 수원 구간 제외' 라는 제목으로 기사를 내보냈다. 이 기사는 경인일보 한나라당 출입기자인 정모 기자가 작성했다.

그러나 바로 이틀 후인 13일(월요일)에는 또다른 국회 출입기자가 작성한 '신분당선 수원까지 잇는다'라는 전혀 다른 내용의 기사가 보도됐다. 하나의 사실을 놓고 두 기자가 서로 상반된 내용의 보도를 연이어 내보낸 것이다.

경인일보는 지난 11일자 기사에서 "신분당선 연장선 사업 중 수지상현~수원 화서간 노선이 내년 예산에 삭제됐다"고 보도했다. 기사의 취재원은 국회 건교위 소속 한나라당 한선교 의원이었다.

또 "신분당선 연장선 사업은 지난 총선에서 수원과 용인 등 경기남부권 입후보자들이 모두 선거공약으로 제시, 추진돼왔다"며 "일부지역에서만 공과를 가짐으로써 수원지역 국회의원들은 '그동안 뭐하고 있었냐'는 지적을 면치 못하게 됐다"고 지역 국회의원을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한선교 의원은 '대변인 사퇴'라는 배수진을 치며 '대정부 로비'에 나섰지만, 수원지역 의원들은 '뒷짐'만 지고 있었다"며 지역 의원들의 무능력을 꼬집었다. 경인일보는 사설에서도 '신분당선 연장, 계획대로 추진해야'한다며 기사에 힘을 실어줬다.

그러나 기사가 나간지 불과 48시간도 지나지 않아 '신분당선 수원까지 잇는다'라는 기사가 다른 기자의 이름으로 실렸다.

이 기사의 취재원은 국회 재경위 소속 열린우리당 김진표 의원. 기사는 김 의원의 말을 인용, "신분당선 연장선 성남 정자~수원 화서 간 구간 건설사업에 필요한 기본계획 수립용역비 15억원을 내년도 예산에 반영하기로 부처간 합의를 마쳤다"고 전했다.

하나의 사실에 대해 각기 다른 취재원을 인용, 엇갈린 보도를 내보낸 것이다. 일요일자를 휴간하는 신문제작 시스템을 감안한다면 하루만에 사실이 뒤바뀐 것이다.

경인일보 토요일자 보도가 나가자 열린우리당 김진표 의원은 보도 내용이 일부 사실과 다르다며 일요일인 12일 해명자료를 기자들에게 배포했다.

지난 8월 말 정부 광역철도 추진 담당자 및 기획예산처 관계자를 잇달아 만나, 수원구간까지 포함된 신분당선 용역사업비 15억원에 대해 이미 협의를 마쳤다는 내용이다.

김진표 의원은 해명 자료를 통해 "기획예산처가 건교부가 올린 안대로 수원 화서간 구간까지의 기본계획 수립 용역비 15억원을 배정하는 것으로 협의를 했다"고 밝혔다.

김진표 의원실의 한 보좌관은 "보도한 자체보다는 수원지역 국회의원들이 '뒷짐을 지고 있다'고 보도한 것은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은 것이다"라며 "지난 7월부터 신분당선 문제와 관련, 당정협의, 관련부처와 계속해서 협의과정을 거쳐왔다"고 해명했다.

경인일보는 월요일자 보도에서 김 의원의 해명자료를 그대로 인용, "성남시 분당 정자에서 수원 화서간 신분당선 연장선 사업이 예정대로 본격화된다"고 보도했다.

팩트가 전혀 다른 기사가 불과 하루만에 지면에 반영되는 어색한 모양을 보인 것이다. 이에 대해 잘못된 보도를 인정하지 않는 언론의 인색함이 이런 일을 초래한 것이라는 지적이다.

익명을 요구한 경기 지역 국회의원의 한 보좌관은 "기자가 초기 사실관계 확인에 소홀히 한 것 아니냐"며 "팩트가 하나라면 둘 중 하나는 오보"라고 말했다.

경기도 지역의 한 기자도 "전화 한 통화만 했어도 이런 기사는 나가지 않을 수 있었다"며 "소스(취재원)가 너무 한정돼서 이런 결과가 나온 것 아니냐"며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는 데 대해 비판적 입장을 보였다.

이와 관련 기사를 처음 보도했던 경인일보 정모 기자는 "지금 사실 관계를 확인중"이라며 "금요일날 확인했을 때는 수원지역이 빠져있었다"고 밝혔다.

기사 작성과정에서 수원지역 국회의원들의 입장을 확인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이미 기획예산처 자료를 가지고 있는데 알 필요가 있느냐"며 지역 의원들을 대상으로 확인취재를 하지 않았음을 간접적으로 인정했다.


<다음은 경인일보 9월 11일자와 13일자 기사>

-경인일보 9월 11일자 기사-

신분당선 연장선 내년 국비지원.. '수원구간 제외'

SOC 신규사업에 대한 예산배정 제외 방침으로 무산 위기에 처했던 신분당선 연장선 사업이 일부구간에 한해 내년도 예산 지원사업으로 확정됐다.

그러나 당초안과 달리 성남정자~수원화서 구간 중 1단계로 성남정자~수지상현까지만 추진하고 나머지 수원구간은 배제된 것으로 알려져 수원권 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10일 국회 건설교통위원회 소속 한선교(한·용인을) 의원에 따르면 건설교통부는 지난 9일 한 의원에 대한 업무보고를 통해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신분당선 연장선 사업을 포함시키기로 하고 기획예산처와 최종 부처간 예산협의를 끝마쳤다고 밝혔다.

기획예산처가 최종 확정한 신분당선 연장선 사업은 우선 정자~수지상현까지 8.7㎞ 구간에 총공사비 1조1천억원을 투입키로 하고, 내년 예산에 기본설계비 7억5천만원을 반영키로 했다.

그러나 2조438억원이 소요되는 수지상현~수원화서(19.2㎞)간 노선은 2단계 사업으로 분류한 채 내년도 예산에서는 삭제했다.

이같은 예산안은 오는 16일 차관회의를 거쳐 21일 국무회의를 의결한 뒤 노무현 대통령의 재가를 받아 내달 1일 국회에 제출될 전망이다. 이에 국회는 정부 예산안이 넘어오는대로 해당 상임위인 건설교통위원회의 심의와 예결위원회 심의를 거쳐 본회의에서 최종 확정한다.

한편 이번 정부안에는 수원지역 주민들의 염원인 수원구간이 빠진 것으로 알려져 반발이 예상된다.

이에따라 내년도 예산심의가 본격 시작되는 오는 10월께 국회에서의 예산확보전이 주목된다.

한선교 의원은 “신분당선 연장선 사업 예산이 일부 구간에 반영돼 있지만 국회에서 추가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용인의원은 끈질긴 로비.. 수원지역 의원들은 '뒷짐만'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경기남부권 최대 교통 민원현안인 신분당선 연장선 사업이 내년부터 본격 시행되게 됐지만 수원구간이 배제된 채 정부안이 결정될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

특히 신분당선 연장선 사업은 지난 총선에서 수원과 용인 등 경기남부권 입후보자들이 모두 선거 공약으로 제시·추진돼 왔지만 일부지역에서만 '공과'를 가짐으로써 수원지역 국회의원들은 “그동안 뭐하고 있었냐”는 지적을 면치 못하게 됐다.

물론 정부는 신분당선 연장사업에 대해 당초 SOC 신규사업의 예산반영 배제 원칙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일부 구간만이라도 허용하게 된 것은 용인 출신의 한선교(한·용인을) 의원이 정부를 상대로 끈질기게 설득한 점이 유의했다는게 정치권 안팎의 평가이다.

건설교통부는 10일 내년도 신분당선 연장선 사업과 관련, 성남정자~수지상현까지 8.7㎞구간을 우선 시행키로 하고 총공사비 1조1천억원 가운데 내년 예산에 기본설계비 7억5천만원을 반영키로 했다.

이 예산안은 오는 16일 차관회의를 거쳐 21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기획예산처는 최근 2차에 걸친 심의와 타당성 조사를 벌인 결과, 전체(성남정자~수원화서)구간 중 정자~상현구간은 사업타당성과 경제성의 허용 기준인 BC 1.15를 받아 내년도 사업에 반영됐지만 수원구간(수지상현~화서, 19.2㎞)은 BC 1.11로 미 반영됐다. BC기준은 1을 넘기면 타당·경제성면에서 인정되지만 수원이 배제된 것은 정치적 '로비부재'란 지적이다.

이로인해 수원 북부권 시민들과 이의지구 등 택지개발사업에 따른 인구 급증, 교통체증 해소에 큰 차질을 빚게 됐다.

수도권 남부지역의 기반시설 확충 및 교통난 해소를 위한 최대 민원 사업으로 전개된 이 사업이 부분적으로 허용된 것은 용인지역에서는 집요하게 정부를 설득한 반면 수원지역에선 방치한데서 비롯됐다는 지적이다.

실례로 이 사업을 실질적으로 이끈 한선교 의원은 국회의 주무 상임위인 건설교통위원회에 들어가기 위해 '대변인 사퇴'란 배수진을 치면서까지 '대정부 로비'에 나섰지만 수원지역 의원들은 '뒷짐'만 지고 있었다는게 주위 평가이다.

이에따라 신분당선 연장사업은 오는 10월 정부안이 국회에 넘겨지면 또다시 심의에 들어갈 예정이어서 어떤 돌파구가 마련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경인일보 9월 13일자 기사-

新분당선 수원까지 잇는다


성남시 분당 정자에서 수원 화서 구간 신분당선 연장선 사업이 내년부터 예정대로 본격화된다.

국회 재경위 소속 열린우리당 김진표(수원영통)의원은 “기획예산처는 건설교통부가 요청한 2005년도 신분당선 연장선 성남정자~수원화서 구간 건설사업에 필요한 '기본계획 수립용역비' 15억원을 원안대로 내년도 예산에 반영하기로 부처간 합의를 마쳤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신분당선 연장선이 용인 수지까지만 건설된다”(본보 11일자 1면)는 보도는 “애초 기획예산처가 2005년도 예산안 수립과정에서 1단계인 용인수지까지 7억5천만원만을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한 것은 사실이지만, 기획예산처가 최종단계에서 수원화서간 전체구간까지 기본계획수립용역비 15억원을 배정하는 쪽으로 방침을 굳힘으로써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게 됐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당정협의과정에서 건설교통부가 이미 2003년도에 실시한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이 성남정자~수원화서 구간이었고, 경기도가 추진하고 있는 이의동 행정신도시 건설이 2008년도 완공예정으로 추진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기획예산처가 내년도에 1단계 사업구간인 수지 상현까지만 예산을 반영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점을 지적한 결과 건교부의 원안대로 2단계 구간인 수원화서까지 내년도 사업에 반영키로 이미 합의했다”고 전했다.

기획예산처가 확정한 신분당선 연장사업 예산안은 오는 16일 차관회의와 21일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다음달 1일 국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