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에 대한 치료지원 대상자 진단평가, 치료사 방문,  바우처 병행, 지원인력 확대 등 치료지원이 원활해진다.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은 15일 오후, 교육복지종합센터에서 순회교사 및 치료 관련 서비스지원가와 함께 '2013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혁신 워크숍'을 열고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올해 운영계획과 치료지원 계획 등을 논의하고 이같이 밝혔다.

치료계획에 따르면 올해부터 치료사 방문과 바우처 활용을 병행하고 지원받는 학생이나 학부모는 치료사의 방문을 받거나 바우처로 인근 병원, 비영리기관의 치료실을 이용할 수 있다.

치료영역은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청능치료, 심리․행동치료, 보행훈련 등 확대된다. 올해부터 또한 치료지원 대상자 선정을 위한 진단평가가 신설돼 지역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진단평가팀이 개인면담과 평가 등을 진행한다.

특히, 치료 등 관련서비스 지원인력은 149명에서 153명으로 확대하고, 사회복지사나 임상심리사 등으로 다양화한다. 특수교육지원센터 전체 인원은 행정실무사 19명 신규 배치 등 모두 260명으로 늘어나며(9.7%), 특수교사에 대한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이진석 부교육감은 워크숍에서 “여러분들이 어려운 여건 가운데서 훌륭하게 특수교육을 꾸려가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특수교육관련 서비스의 향상으로 경기교육이 대한민국의 희망이 될 수 있도록 2013년 여러분의 활약을 기대하겠다”고 격려했다.

한편, 도내 특수교육지원센터는 2005년 수원과 의정부 2곳을 시작으로, 현재 25개 지역교육청과 도교육청에 26곳 설치되어 있고 현재 1만 8천 722명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