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임진강 평화습지원과 태풍전망대를 연계한 관광 모델 개발을 추진한다.

경기도는 임진강 평화습지원과 태풍전망대의 특성을 결합해 관광효과 상승과 안보현실 및 환경보전 의식을 상기시킬 수 있는 ‘생태·안보 연계관광’ 모델을 개발해 연천의 관광 명소로 활성화 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생태·안보 연계관광’ 모델 개발은 지역자원을 연계·활용해 생태와 안보를 체험하고 학습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 프로그램 운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에따라 연천 횡산리 특산품인 율무, 두루미 서식지, 민통선 자연환경, 임진강 수변생태 등을 활용한 상품, 체험놀이, 스토리텔링, 사진공모 등 다양한 운영 콘텐츠 발굴을 위해 DMZ 관광관련 개발 경험이 풍부한 경기관광공사와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또 임진강 평화습지원은 2012년 10월에 개장한 전국 유일의 ‘천연기념물 두루미 테마 생태공원’으로서 민통선안의 식물 생태자원을 다양하게 갖추고 있어 겨울철에는 두루미 생태 탐조, 봄부터 가을까지는 민통선내 생태 체험 학습을 할 수 있다.

임진강 평화습지원은 연천군 횡산리 민간인 통제지역내 위치하고 있으며, 인근에 우리나라 휴전선 11개 전망대 중 북한과 제일 가까이에 위치한 태풍전망대가 있어 매년 약 5만여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자연환경과 안보교육을 소재로 한 스토리텔링형 생태해설, 자연환경을 이용한 체험놀이 등을 개발·운영해 방문객의 흥미를 유발하는 생태·안보 체험 학습장을 조성할 계획”이라며 “선사박물관, 한탄강 관광지, 열쇠전망대, 상승OP, 제1땅굴 등 연천의 지역자원과 연계한 관광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