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공사(사장 박재순)는 올해 새정부의 국민행복 정책 실행과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327억원을 투입해 지역농업인 7만 7천여명이 농업용수 관리와 공급에 참여하는 ‘농촌형 일자리 창출’을 추진한다고 15일밝혔다.

공사는 영농철 급수기인 4~9월까지 6개월간 약 240억원을 투입하여 지역농업인 7천여명을 계절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농업인들은 영농에 종사하면서 수리시설물의 점검·정비, 안전사고 예방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또한 12월까지 87억원을 투입하여 연인원 7만여명의 농어촌지역 주민들에게 농수로 퇴적토 준설과 잡목 제거, 저수지 환경개선, 양배수장 정비 등 농업용수의 안정적 지원을 위한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공사관계자는 “농업기반시설 맞춤정비는 풍수해 대비 필수작업으로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시기를 나눠 공종별로 구분해 추진할 계획”이라며 “풍년농사를 위한  안정적 물 공급은 물론 농촌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공사는 이번 일자리 창출로 용수공급 서비스 제고와 이용자 중심의 효율적인 물 공급, 농업인들의 농외수익 증대 효과 등을 기대하고 있다.

한편 공사는 현재 농업용 저수지 3,372개소, 양‧배수장 1,050개소, 지구 두바퀴반에 해당하는 97천km의 농수로 및 수리답 51만 7천ha를 관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