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아케이드 설치 등과 같은 인프라 구축과 병행하여 디자인, IT, 문화 등의 융합을 통한 ‘소프트 파워’를 가미하는 새로운 형태의 활성화 방안을 시도하고 있다.

14일 성남 모란시장에서 열린 경기도 전통시장 통합 CI·BI 발표를 계기로 디자인, IT 그리고 문화가 융합된 경기도형 전통시장 활성화를 추진하기 위해 IT 분야에서는 통합 커머스 및 포털 사이트와 무선랜(WI-FI)를 구축하고, 디자인 분야에서는 경기도 시장의 CI·BI를 제작하고 이를 활용한 장바구니와 앞치마 등 관련 상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도가 선보일 경기전통시장의 통합 브랜드 로고는 경기 전통시장의 다양하고 흥겨운 장터의 모습을 시각화한다.

IT 서비스를 통해 전통시장의 상품 및 가격 정보, 맛집, 관광지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전통시장 정보의 접근성을 높이고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 디자인을 통해 전통시장의 전체 시각적 이미지를 업그레이드 하여 전통시장이 다양한 계층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이 핵심이다.

도 관계자는 "향후 전통시장 전담 기구를 설치하여 다양한 전통시장 지원 정책 개발 및 디자인, IT, 문화가 융합된 경기도형 창조경제 패러다임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