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기술강국의 주춧돌로 자리매김한 ‘마이스터고’는 시대적 요구에 따른 기술 장인을 육성해 산업발전에 기여하는 인재 육성의 場이다. 수원하이텍고등학교는 지난 2009년 2월 ‘메카트로닉스(기계와 전자를 복합적으로 적용하는 신개념 공학)’부문 전문 마이스터고로 지정돼 괄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수원하이텍고 태동의 산파를 담당한 현 수 교장의 ‘전인 교육관’을 듣는다.

21세기 첨단산업 기술인을 육성하는 수원하이텍고는 창조인(스스로 첨단산업 기술인 육성), 소양인(세계속의 올바른 영재관 육성), 도덕인(인간을 존중하고 올바른 가치관 함양)을 교육목표로 하고있다.
수원하이텍고는 ‘인재 제일주의’를 표방하며 5대 인증제 운영을 통한 맞춤형 전문 기술인을 육성하고 있다. 또 ‘사람이 기업이다’라는 신조로 산학협력 내실화를 도모해 명품학교를 지향하고 있다. 이와함께 토익으로 만나는 더 넓은 세상 즉 ‘토만세’를 통한 글로벌마인드 함양에 주력하고 있다.

현 수 교장의 집념과 열정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 하이텍고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본교의 경쟁력은 전인교육을 목표로 전공 능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기 위한 7과정 22개 코스의 전공 동아리 운영, 글로벌 기술 인재 육성을 위한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다양한 외국어 교육 및 해외 어학연수와 해외 산업체 연수, 일본과 중국 직업고등학교와 자매결연을 통한 교류 및 교환학생 제도를 운영해 글로벌 경쟁력의 기초를 익히고 있다.
또한 기본적인 인성 교육을 위해 애국심과 우리 국토의 아름다운을 걸어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걸만세(걸어서 만나는 더 큰 세상) 프로그램, 사회 진출하여 필요한 직장매너 교육 실시, 학생 개개인의 1인 1기 개발을 위한 다양한 동아리(다수의 스포츠클럽, 응원동아리, 연극동아리, 밴드 동아리, 사물동아리 등) 운영 등의 교육 프로그램이 대내외 호평을 받고 있다.

아울러 본교 주변에는 기술력이 입증된 우수기업체가 많아 취업환경이 뛰어나다. 본교는 현재 75개 우수업체와 학생 채용 협약을 체결하여 취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고려한 취업 지도를 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우리 학생들이 취업할 수 있는 100개 기업체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올해 역점을 두고 있는 교육목표는?
본교는‘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인 글로벌 기술인 육성’이라는 교육지표 아래 도덕인, 창조인, 건강인, 외국어와 전문기술을 익힌 글로벌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는 특히, 1기 마이스터고 졸업생을 배출한 해로 지속적인 책임 관리와 함께 기업체 적응력이 뛰어난 학생들을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 졸업생들에 대해 업체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이같은 발전의 원동력은 무엇인가?
첫 번째 진로 선택 단계인 중학교때 선취업 후진학이라는 마이스터 고등학교의 설립 취지가 확고히 계승되고 있어 경쟁력있는 학생들로부터 깊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더욱이 과거 부정적인 학교 이미지가 글로벌 첨단 교육의 메카로 긍정적으로 변화되고 있다. 또 적성에 맞는 제조업 계통의 전문 기술을 평생 직업으로 삼아 일하겠다는 우수한 학생들이 마이스터 고등학교에 대거 지원하면서 지원율과 입학 성적이 해마다 향상되고 있다.

이런 목표의식이 확고한 우수한 자원을 받아 산업체에서 바라는 인성교육, 직업윤리교육, 글로벌 외국어 교육, 전문 심화기술 교육, 직업기초능력교육 등의 마이스터고등학교만의 독특한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지역사회와 소통을 위한 다양한 노력방안은? 
마이스터고로 전환하면서 우수한 학생들이 입학하였고, 학교에서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여 학생들의 자질을 한 단계 끌어 올리는 긍정의 교육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다. 동시에 학교 주변의 정화 봉사활동은 물론 영통사회복지관과 다양한 문화 교류를 통한 주민들과의 어울림, 영통 로터리 클럽에서 지원하는 인터렉트 운영으로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올해 처음으로 실시한 수원하이텍고 벛꽃 축제를 통하여 인근 주민들과의 유대감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이 우리 학교에 대한 호평으로 이어져 자녀를 보내고 싶은 학교, 주변과 소통하는 학교로 만들어가는 동기로 작용하고 있다.

- 향후 하이텍고가 지향하는 목표는?
첫째 본교 교육 과정은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교육으로 편성되어 있다. 올해부터는 현장의 요구와 기술 수준을 반영하는 수업으로 졸업과 동시에 산업현장에 투입되어 기술자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둘째로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각종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구조화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현재 기숙사 환경이 열악해 480명 수용을 하지 못하는 상태이다. 학생들이 본교의 기숙사 상황을 이해하고 참아가면서 생활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안락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숙사 증축을 위한 예산 확보가 시급한 문제로 경기도교육청, 경기도청, 수원시청 등 유관 기관에 증축 예산을 요구했으나 아직 반영되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 학력파괴에 따른 능력중심의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하이텍고 학생들의 취업현황은?
1기 졸업생 140명 취업현황은 삼성전자,현대자동차 등 대기업 15%, 한전 등 공기업에 24%, 가 취업했고 나머지 학생들도 자신들이 원하는 기업에 100% 취업을 해 기업 직장문화에 적응하고 있다. 현재 재학중인 3학년 146명 중 삼성전자,현대자동차등 대기업 14%, 중소기업 21%, 한전, 지역난방 등에 취업 계획이 진행중이며 현재 총47% 학생들이 취업이 확정됐다.

- 정부와 지자체, 기업 등에 바라는 지원은?
정부 및 지자체 차원에서 마이스터고 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하여 원활한 프로그램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재정적인 지원과 학교의 첨단 기자재 및 노후 건물에 대한 시설 투자에 대하여 예산 지원이 시급하다.
또한 기업체에서는 산업체에서 보유하고 있는 최신 기자재를 사용할 수 있는 연수 기회와 유휴 기자재 지원을 희망하고 있다.

- 교장 부임 후 가장 보람된 일은 무엇이고, 과제는?
만나는 학생들의 표정이 밝아 하루하루가 즐겁고 보람있다. 아마도 마이스터고 학생으로서의 자긍심과 미래에 대한 확신 때문으로 생각한다. 또한 학생들이 학교가 추진하는 기본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잘 적응하고 있어 교사로서의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그러나 현 정부가 기존 전문대를 대상으로 100개 특성화 전략을 추진 중인데 이 경우 기술적인 면에서 경쟁이 불가피하다. 이에 대한 체계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미래로의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 수원하이텍고는 기술강국의 시대적 요구 못지 않게 지역사회의 따뜻한 관심과 격려가 필수적이다. 글로벌 기술 명품 학교를 지향하는 하이텍고는 보다 더 첨단화된 실습기자재도 필요하고, 학생들의 학습능력 함양를 위한 교육환경이 요구된다.

인터뷰 이 날 이라크 크루드자치정부 교육부장관 일행이 학교를 방문했다. 산업입국에 목말라하는 이라크 장관의 열정을 느끼기 충분했다. 문득 과거 한국의 그 시절 해외를 방문한 우리네 외교사절단이 그러했으리라.. 현 수 교장은 말한다 “누군가 나에게 교육계의 노마드”라고.. 그래서일까 교사로서의 자긍심, 학생에 대한 자부심, 학교에 대한 무한애정이 가득한 그의 얼굴에 사막의 밤하늘 별을 담는 집념의 유목민이 그려졌다. 

[수원하이텍고의 자화상]

2010년 제45회 전국기능경기대회 우수교 표창
EBS 로봇파워 배틀로봇대전 우승
미국 디트로이트 월드로보페스트 1위
국제로보컨테스트 로봇파워분야 1위
호주 국제로봇올림피아드 모바일로보틱스 1위
2011년 학교교육과정설계공모 우수교 표창
좋은학교박람회 유공학교표창
전국창작지능로봇경진대회 경기도 1위
2012년 ‘걸만세’ 운영
산업체 MOU 75개 업체 체결
‘위풍당당 신 고졸시대’ 정부포상
대통령 표창(교장 현 수)
국무총리 표창(민지현 마이스터 기획부장)
교육과학기술부장관 표창(여승기 교감
)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