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전라남도가 해양레저산업과 친환경 농업 분야 등 상생발전을 위해 공동협력하기로 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박준영 전라남도지사는 20일 오후 2시 경기도청 1층 상황실에서 ‘경기도 전라남도간 상생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경제·문화·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삼순 경기도의회 부의장과 김재무 전라남도 도의회의장이 함께 협약서에 서명, 도의회 차원에서도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경기도와 전라남도는 경기국제보트쇼와 목포해양문화축제 등 양 도를 대표하는 해양축제의 성공을 위해 공동 홍보를 실시하는 한편 양도가 연계된 해양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기로 했다.

또 친환경농업 분야에서는 경기도내 학교급식과 도 산하기관 구내식당 식재료로 전남지역 친환경농산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협조하는 한편 친환경재배기술이나 특화품목 등에 대한 정보교환, 양지역 정기 직거래장터 장소 제공 등을 추진한다.

이밖에도 양 도는 문화예술교류전 개최, 의용소방대 상호 교류협력, 현장방문 벤치마킹단 운영 등 교류사업도 확대하기로 했다.

김동근 경기도 기획조정실장은 “수도권과 지방을 양분하는 논리를 뛰어 넘어 국가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상호협력이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하다”며 “강원과 충남, 대구, 전남에 이어 다른 지자체와도 상생협력을 이어나가 국가발전을 위해 지자체가 상호 협조하는 발전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준영 전남도지사는 이날 협약식 후, 경기도 공무원을 대상으로 ‘21세기형 공직자의 자세, 훈훈한 공동체로 미래를 대비한다’를 주제로 특강을 펼쳤다.

경기도가 다른 지방자치단체와 상생협약을 맺은 것은 김문수 경기도지사 취임 후 이번이 네 번째로 경기도는 그동안 충남과 대구, 강원도와 상생협약을 맺은바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