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창원지역에 홍역이 소규모로 유행함에 따라 경기도 보건당국이 주의를 당부했다.

16일 경기도에 따르면 최근 경남 창원지역 한 고교에서 홍역 집단 발생했고, 환자와 접촉한 성인, 영유아에서 소규모 환자 발생이 이어지는 등 6월 11일 현재 확진환자 47명에 이르고 있다.

이와 함께 영국, 터키, 프랑스 등 유럽 일부 국가에서 지난해부터 대규모 홍역 환자가 발생했고 동남아, 아프리카 등 많은 국가에서 홍역이 지속적으로 유행하고 있다.

홍역은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어린이가 환자와 접촉할 경우 95% 이상 감염되는 전염력이 매우 높은 질환으로 홍역예방을 위해서는 12~15개월(1차)과 만4~6세(2차)에 두 번 받는 MMR예방접종(MMR:홍역, 유행성이하선염, 풍진 예방백신)을 꼭 받아야한다.

홍역에 걸린 아이는 발진 발생 후 5일 간 학교(유치원, 보육시설)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방문하지 않아야 한다. 의료기관 및 학교(어린이집, 유치원 등)에서는 홍역이 의심되는 발진 및 고열(38℃이상) 증상 환자가 있을 경우 즉시 보건소로 신고해야 한다.

특히 홍역 유행 국가에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소아, 청소년의 경우 MMR 예방접종 2회를 모두 받았는지 확인 후 출국해야 한다. 국내  MMR 백신은 국내외 유행하는 모든 유형(B3 포함)의 홍역 바이러스 예방에 효과가 있다.

한편, 여행객은 해외에서도 손 씻기 등 개인위생을 잘 지지키고, 특히 발열, 발진 환자와 접촉을 피하고, 귀국 후 7~14일 이내에 홍역이 의심되는 발진과 고열(38℃이상)이 발생할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야 한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