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겸(가운데) 행정2부지사가 24일 오전 경기도청 신관 1층 재난안전본부상황실에서 ‘수해대책 긴급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경기도는 24일 오전 7시 30분 도 재난안전본부 상황실에서 수해 대책 긴급점검 회의를 열고 도민 피해를 줄이는 데 온 힘을 기울이기로 했다.

김희겸 행정2부지사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는 도 실·국장이 참석하고 도내 31개 시·군 부단체장이 영상으로 참여했다.

먼저 심경섭 비상기획관이 이번 수해 현황과 재난 대책을 보고한데 이어 주택침수 대책, 농어민 지원대책, 이재민 구호대책, 수해 관련 쓰레기 대책, 풍수해 소방안전대책, 산사태 예방 대책, 도로분야 수해복구 추진현황 순으로 보고가 이뤄졌다.

도에서는 지난 22~23일 집중호우로 인해 2명이 사망하고, 299세대 661명의 이재민이 발생됐다.

여주군 옥촌 저수지와 이천시 대관 저수지, 이천시 백사면 하천 제방, 여주군 금사면 국지도 88호선 전북교 교각 일부가 유실됐으며, 이천시 백사면 소규모 마을하수처리시설 2개소가 침수됐다.

또 주택 331세대, 농경지 1,319ha가 침수됐으며, 농경지 60ha가 유실 또는 매몰됐다. 현재 대부분의 응급복구와 배수가 완료됐으며, 중장기 대책으로는 중앙과 지방의 합동조사 후 복구계획이 확정될 예정이다.

도는 집중호우에 대비해 양수기, 발전기, 모래주머니 등 수방자재와 응급복구 장비를 지난해 대비 120%이상 확보하고 유사시 신속한 투입을 위해 각 읍면동에 전진 배치했다.

김희겸 행정2부지사는 “집중호우로 인한 도민의 피해와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분야별로 공무원, 군부대, 자율방재단, 자원봉사자 등 인력 및 장비를 투입해 신속하게 응급복구를 완료해 달라”며 “특히, 더 이상의 인명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산사태 위험지역, 저수지 등 사전예찰을 강화하고, 위험지역에는 경고 방송 등을 철저히 해 도민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도는 올해 기후변화대응 선제적 예방사업에 550억원,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에 218억원, 서민밀집 위험지역 개선사업에 109억원, 우수저류시설 설치사업에 60억원, 재난 예·경보시스템 확충사업에 40억원 등 총 995억원을 투입해 재해예방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