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달구 인계동에 설치돼 쓰레기 무단투기를 24시간 감시하는 클린지킴이.<사진=수원시>
수원시는 쓰레기 불법투기를 근절하는 방안으로 '스마트 클린지킴이' 17개를 설치했다고 4일 밝혔다.

'스마트 클린지킴이'는 무단투기자를 계도, 단속하기 위해 설치한 일종의 무인감시 카메라이다. 태양전지판, 감시센서, 녹화장치 및 경고장치, LED 전광판과 조명, 휴대전화 영상전송시스템 등이 탑재돼 있다.

시는 불법 쓰레기 투기 근절을 위해 종량제 봉투를 사용하지 않은 쓰레기는 수거하지 않는 등 무단투기 감시 활동을 다양한 방법으로 시행하고 있으나, 무단투기가 좀처럼 근절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클린지킴이는 무단투기자가 센서에 감지되면 자동녹화와 동시에 자동경고 방송과 LED 경고문자를 통해 무단투기자를 계도·단속하고, 야간에는 경고조명도 작동된다. 담당자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으로 영상이 전송돼, 담당자가 실시간으로 무단투기자를 직접 보며 경고방송을 할 수도 있다.

클린지킴이는 또한 구축비용이 기존의 CCTV보다 저렴하고 이동설치가 용이하며, 태양열을 이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전기료가 발생하지 않는다.

시는 지난 6월 클린지킴이 5개를 시범설치한 데 이어 12개소를 추가로 설치해, 현재 영화동과 정자동, 서둔동과 세류동 및 고색동, 인계동과 화서동, 고등동, 매탄동과 영통동 등 17개소에 설치했다.

시 관계자는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투기 근절을 위해 이번 스마트 감시시스템을 도입했다"며 "근절 효과가 크면 확대 설치할 계획이며, 쓰레기 불법 투기행위에 대해서는 계속 강력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